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왼쪽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팝업열기
메뉴닫기 메뉴닫기

교양학부 (학부개요)

홈>학부소개>교양학부 (학부개요)프린트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지도자적 인격을 갖춘 교양인 인문, 사회, 자연 및 생활과학 영역과 더불어 심미적 능력 배양을 위한 문화예술 분야 영역의 과목, 그리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국제화에 필요한 과목 제공
온라인강의체험 바로가기
  • 01. 교양학부 개요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 과정은 학생 개개인이 ‘개인적 만족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에서 ‘훌륭함(arete)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양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상상력을 함양하고, 합리적 판단력과 윤리적 능력을 기르며, 공동체와 세계에 공헌(봉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 02. 교양학부 교육 목표
    교양 교육의 목표
    교양 교육의 목적

    훌륭함(좋음, arete)을 실현하는 삶

    하위 화살표
    교양 교육의 목적
    교양 교육의 목표

    개인적인 만족(행복)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

    하위 화살표
    교양 교육의 지향점
    교양 교육의 지향점

    문제 해결의 능력과 상상력 함양
    합리적 판단력과 윤리적 능력의 함양
    공동체와 세계에 공헌하는 능력 함양

  • 03. 교양 교육 과정을 통한 배양 역량
    지적능력
    지적 능력
    (알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Know)

    사회적 삶에서 마주하게 될 온갖 종류의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

    윤리적 능력
    윤리적 능력
    (행동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Do)

    지식과 실천을 연결하는 능력,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능력

    사회적 능력
    사회적 능력
    (더불어 살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Live Together)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심리적 현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세계의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을
    여러각도에서 볼 줄 아는 능력,
    공동체적 삶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지적능력
    성찰적 능력
    (존재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Be)

    마주한 문제, 정보, 사안 등에 대해
    의문을 갖고 의문을 풀기 위해
    타당성과 합리성을 찾아가는 능력

    - 1996년 유네스코 21세기세계교육위원회가 보고서 「Learning: The Treasure Within」을 통해 발표한 학습의 4대 기본이념
  • 04. 교양 교육 과정의 구성
    교양 필수과목
    교양 필수과목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지적, 윤리적 능력의 함양)


    성찰의인문학
    (성찰적, 사회적 능력의 함양)

    오른쪽 화살표
    교양 선택과목
    교양 선택과목
    인문과 예술
    언어와 소통
    공동체와 윤리
    세계와 한국
    생명과 과학
    교육과 진로
    *2016년 신편입생 기준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