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교양학부
(학부개요)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교양학부교양학부
(학부개요)
교양학부 사진

SCU 인재상의 구현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 인재

교양학부는 교육 과정을 통해 서울사이버대학교의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습득 외에 다양한 방식의 소통능력과 탐구능력, 통합적 사고능력, 성찰적 판단력, 문화적 교류능력, 복합한 삶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리더십과 책임감 등을 성숙 시키면서, 글로벌리즘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맞추어 나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교양학부 개요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 과정은 학생 개개인이 ‘개인적 만족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에서 ‘훌륭함(arete)을 실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양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과 상상력을 함양하고, 합리적 판단력과 윤리적 능력을 기르며, 공동체와 세계에 공헌(봉사)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한다.

교양학부 교육 목표

교양 교육의 목적을 나타낸 표
교양 교육의 목적

훌륭함(좋음, arete)을 실현하는 삶

상위 화살표
교양 교육의 목표를 나타낸 표
교양 교육의 목표

개인적인 만족(행복)과 공공선을 추구하는 삶

상위 화살표
교양 교육의 지향점
교양 교육의 지향점

문제 해결의 능력과 상상력 함양
합리적 판단력과 윤리적 능력의 함양
공동체와 세계에 공헌하는 능력 함양

교양 교육 과정을 통한 배양 역량

교양 교육 과정을 통한 배양 역량의 지적 능력, 윤리적 능력, 사회적 능력, 성찰적 능력을 설명하는 표
지적 능력
(알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Know)
사회적 삶에서 마주하게 될 온갖 종류의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분석하고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는 능력
윤리적 능력
(행동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Do)
지식과 실천을 연결하는 능력,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능력
사회적 능력
(더불어 살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Live Together)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심리적 현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세계의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문제들을 여러각도에서 볼 줄 아는 능력, 공동체적 삶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성찰적 능력
(존재하기 위한 학습: Learning to Be)
마주한 문제, 정보, 사안 등에 대해 의문을 갖고 의문을 풀기 위해 타당성과 합리성을 찾아가는 능력

※ 1996년 유네스코 21세기세계교육위원회가 보고서 「Learning: The Treasure Within」을 통해 발표한 학습의 4대 기본이념

교양 교육 과정의 구성

교양 교육 과정의 구성의 교양필수과목, 교양 선택과목에 대한 표
교양 필수과목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지적, 윤리적 능력의 함양)
성찰의인문학
(성찰적, 사회적 능력의 함양)
교양 선택과목 인문과 예술 언어와 소통 공동체와 윤리 세계와 한국 생명과 과학 교육과 진로

※ 2016년 신편입생 기준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5)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