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문화예술경영학부문화예술경영학부
(교육과정)
문화예술경영학과 사진

창의문화, 예술과 관객의 아름다운 소통!

미래는 문화와 예술이 산업화 되는 시대
서울사이버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는 문화의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예술계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문화예술 CEO, 제작자, 기획자를 양성하여 독창적이고 창의적 문화예술 진흥과 창조산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3 개설
1 전공선택 문화예술과관광 3 개설
1 전공선택 예술경영입문Ⅰ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문화의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미술시장의이해 3 개설
1 전공선택 예술기획과제작 3 개설
1 전공선택 음악치료학개론 3 개설
1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1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패션과건강 3 개설
1 추천교양 TOEIC1 3 개설
1 추천교양 성과사랑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1 추천교양 대중음악의이해 3 개설
2 전공선택 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3 개설
2 전공선택 극장경영 6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심리학 3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예술스타트업이론과실제 6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와축제 3 개설
2 전공선택 문화콘텐츠산업 3 개설
2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2 전공선택 예술경영입문Ⅱ 3 개설
2 전공선택 예술사회학 3 개설
2 전공선택 지역문화예술기획 3 개설
2 추천교양 공연예술의감상·재즈 3 개설
2 추천교양 생활속의클래식 3 개설
2 추천교양 유럽의문화와예술1:고대-근대 3 개설
2 추천교양 행복수업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2 추천교양 TOEIC2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3 개설
3 전공선택 예술경영사례연구 3 개설
3 전공선택 하우투(HOWTO)예술경영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문화정책과예술경영 3 개설
3 전공선택 서양극장사 3 개설
3 전공선택 쇼비즈니스경영 3 개설
3 전공선택 영화제와영화산업 3 개설
3 추천교양 투자심리학을만나다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영화로보는사회복지 3 개설
3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공간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의홍보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재원조성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3 개설
4 전공선택 문화예술학원의창업과경영 3 개설
4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Performance and Exhibition)
상상력과 창의력의 영역인 문화예술에도 이미 깊숙이 관련되어 있고, 그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은 예술의 창작, 유통 ,소비 등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의 만남에 따른 ‘창조생태계(creative ecosystem)의 변화’에 대한 논의와 함께, 공연과 전시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과 기술의 융합 사례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폭넓고 새로운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융합형 문화예술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공연기획과제작의기초
(Basics of Performance Planning and Production)
클래식 콘서트, 무용, 연극등 순수 예술분야와 대중예술분야를 망라하여 기획 단계부터 프로그래밍과 사업계획서 작성, 제작과정등 각 단계의 중요 요소 기초이해
공연예술의이해:뮤지컬
(Understanding of Performing Art:Musical)
뮤지컬의 음악적 특성과 연극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따라 노래와 음악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이해한다. 대표적인 뮤지컬 작품에 대한 줄거리와 해설, 주요 장면과 노래에 대해 이해한다.
극장경영
(Theatre Management)
극장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통해 공연장의 의미와 역할을 되새겨보고 이를 토대로 공연장 경영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
문화공간경영
(Cultural Space Management)
국내외의 성공적인 문화공간을 찾아 그 경영의 장단점을 분석함은 물론 문화공간이 어떤 미래를 지향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문화심리학
(Culture and Psychology)
문화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심리학의 각 전공 영역에 관련될 수 있는 이론과 연구 결과를 사례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화예술과관광
(Culture and Tourism)
본 과정에서는 음악, 무용, 미술, 연극, 축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가 관광과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사례를 통해 학습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이 관광과 접목되어 창의적인 콘텐츠로 재생산되고, 관광 상품화되어 관객과 소통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인의 문화향유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Field Research and Practice of Music and Arts Education )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교육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학교예술교육현장 및 사회문화예술현장 및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대상별 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내용, 방법론은 분석하여 교육대상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특히 음악과에서 개설되는 직무역량과목의 특성을 살려 음악장르로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며,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의 사례를 비교, 융합 사례를 통해 음악을 활용한 타 예술장르간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및 교육현장에 대해 다각도로 학습을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 핵심역량을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기른다. 실습 계획 및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보고서>로 종합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내용을 공유·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문화예술스타트업이론과실제
(Start-up Theory and Practice of Culture and Art)
문화예술관련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의 필요한 제반 사항들(사업아이디어 도출,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수요예측, 마케팅 계획, 후원제안서) 관련 능력 배양
문화예술의홍보
(Publicity for Culture and Arts)
홍보란 개념 안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홍보의 궁극적인 대상은 기자가 아니라 바로 관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홍보의 진정성은 관객을 바르게 이해하고 바라보는 시각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과목에서는 홍보의 기술을 익히는 훈련과 더불어 관객이라는 대상을 예술의 한 요소로서 이해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재원조성
(Fundraising for arts and cultural Organization)
문화예술분야의 다양한 조직형태에 따른 재원운영을 학습한다. 단체 운영을 위한 재원조성과정과 합리적인 재정운영과 회계에 대하여 여러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문화예술학원의창업과경영
(Establishment of Arts Educational Institution)
예술교육과 예술경영이 함께 이루어지는 현장인 문화예술학원 창업과 경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돕고, 문화예술학원이라는 특수성에 맞추어 학원경영의 이론과 실무를 돕고자 한다. 일반학원과는 또 다른 문화가 공존하는 문화예술학원을 창업하고 자리잡기까지 알아야 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 즉, 창업 준비단계, 전략 수립단계, 개원 준비단계, 개원 실행단계별 학습과 함께 예비학원장 또는 이미 개원한 학원장들을 위한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성공하는 문화예술 교육자 및 학원 경영자로서 그 역량을 개발하고자 한다.
문화와축제
(Culture and Festival)
축제란 무엇인가? 라는 기본적인 이해부터 서구의 축제는 물론 우리의 축제를 찾아본다. 특히 우리 축제의 종교성 역사성 목적성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갖게된다. 아울러 우리가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우리의 대표 축제를 집중 분석함으로써 쉽게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문화정책과예술경영
(Cultural Policy and Art Management)
아트센터의 운영, 예술기관의 재원 조성, 조직 운영,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예술경영의 일반적인 관심사항들을 다루면서 동시에 예술경영 현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예술정책을 함께 살펴본다.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 예술 정책의 종류와 의미 등 예술 경영의 환경을 살펴본 후 아트센터를 비롯한 예술기관들의 운영과 관련된 주요 주제들을 들여다 보면 예술기관의 운영만을 볼 때 보이지 않던 여러가지 것들이 눈에 보이게 될 것이다.
문화콘텐츠산업
(Culture and Contents Business)
문화콘텐츠산업(공연예술중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하고, 국내외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다양한 사례분석들을 통해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꾀하고자 한다. 나아가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마케팅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술시장의이해
(Understanding of Art Market)
전시를 기획하고, 실현하기 위한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전시회란 무엇이고, 전시 기획을 위한 제반 지식과 학문적 기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출판, 홍보, 서비스 등 실제로 전시 기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적기업가정신과창업
(Social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 정립 및 대표적인 사회적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소셜벤처창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관련 제도 및 사회적기업 인증방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서양극장사
(History of Western Theater)
극장은 각 시대별 특징, 또는 정치적 지향성, 그리고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을뿐더러, 시대별 정치와 문화를 가장 즉각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내는 건물이다. 특히나 서양 건축에서 극장이란 것은 언제나 그 시대의 정치적 특성과 문화적 흐름이 담기는 건축물이었다. 본 교과에서는 서양 극장의 역사를 고찰하고 그 흐름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쇼비즈니스경영
(Show Business Management)
대중문화산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쇼 산업의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문화산업으로 도입하기 위한 전략과 발전방안 연구
영화제와영화산업
(Film Festival and Film Industry)
영화제는 ‘축제’의 형태를 띠고 있어 영화 상영뿐 아니라 콘서트, 전시 등 복합문화향유의 장으로도 기능하고 있다. 예술경영 적 관점으로 국내외 영화제들이 개선해야 할 점 및 전망을 직접 영화제 기획자들의 입을 통해서 들어보는 동시에 영화제별 구조와 운영 방식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이 더해진다.
예술경영사례연구
(Fieldwork in Performing Arts)
신문과 동영상등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경영 사례와 시장의 트랜드를 접하고 , 문화예술경영의 최신정보 이론을 습득한다.
예술경영입문Ⅰ
(Introduction to Arts ManagementⅠ)
예술경영학이라는것을 처음 접한 이들을 위한 수업으로 경영분야와 예술분야 이론에 대한 적절한 이해와 예술경영 환경에 대하여 전반적인 학습을 한다. 예술경영 각 분야를 구체적으로 다루기 보다는 큰 틀에서 예술경영의 기본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술경영입문Ⅱ
(Introduction to Arts ManagementⅡ)
문화예술경영 분야에서 이슈가 되었던 또는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예술경영 전반을 조망하는 넓은 시야를 갖춘다. 문화 예술계 내외의 자료, 데이터, 기록들과, 현장 예술경영인들의 생생한 경험과 지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여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이슈들을 접하고 국내외 예술경영 지식정보들을 분석, 해부한다.
예술기획과제작
(Arts Planning and Production)
뮤지컬, 연극을 중심으로 공연산업을 이해하고 공연예술의 기획과 제작과정 전반을 살펴본다.
예술사회학
(Sociology of Arts)
예술사회학이란 예술현상을 사회적인 것으로 보고, 그 본질이나 법칙을 사회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수업에서는 예술의 사회학적 영향에 대하여 학습하고, 예술 작품에 반영된 역사와 사회학적 문제를 분석, 인륜의 발전과 예술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음악치료학개론
(Music Therapy Principles)
음악치료학 개론 수업은 음악이 어떻게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또한 음악치료의 구체적인 방법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은 현대 사회에서 음악의 힘과 기능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개인은 ‘음악으로 행복한 삶’을 경험하고 또 음악치료사로 훈련받기 위한 사람들을 위해서는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다.
지역문화예술기획
(Regional Culture and Arts Management)
지역문화예술기획은 지역문화 개념을 이해하고 사례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에 부응하는 문화기획자의 역량을 키운다.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정책과 다양한 영역별 사업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역 공간, 지역축제, 예술교육, 투어리즘 등 실제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학습한다.
하우투(HOWTO)예술경영
(HOW TO Arts Management)
예술경영 현장에서 실제 활용 할 수 있는 예술경영(행정, 기획, 계약, 운영 등) 각 분야 사례들의 노하우를 분석, 소개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문화예술분야에 직업을 갖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직업을 갖고 있는 학생들의 직무수행에 도움을 준다.
한국문화의이해
(Understanding of Korean Culture)
21세기는 문화의 세기, 문화의 시대다. 군사력과 경제력이 세계를 지배해왔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문화가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오늘날 한국의 드라마, 영화, 가요 등의 한류 열풍도 오랜 우리 역사와 문화적 전통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한국 문화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가?” 본 과목은 한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