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한국어문화학과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사회과학부한국어문화학과
(교육과정)
한국어문학과 사진

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 한국어ㆍ다문화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인재와 다문화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학개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언어학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이민정책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교육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한국어어문규범 3 개설
1 추천교양 자연의학과건강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정신건강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인생미학 3 개설
2 전공선택 이민법제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어문법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어발음교육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의현대문화 3 개설
2 전공선택 노동법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어문법교육론 3 개설
2 전공선택 한국의전통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가족과문화 3 개설
2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2 추천교양 중국사회문화의이해 3 개설
2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3 전공선택 국제이주와노동정책 3 개설
3 전공선택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3 개설
3 전공선택 대조언어학 3 개설
3 전공선택 외국어습득론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3 개설
3 전공선택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3 개설
3 전공선택 이중언어교육론 3 개설
3 전공선택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3 개설
3 전공선택 현대한국사회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육실습 3 개설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가족법과가사절차실무 6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육과정론 3 개설
4 전공선택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교재론 3 개설
4 전공선택 한국어평가론 3 개설
4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지역사회교육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론 3 개설
4 추천교양 성인학습및상담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족법과가사절차실무
(Family Law and Practice of Family Procedure)
개인 상호간의 사생활관계 중 가족관계(혼인, 친자, 후견 등 친족관계와 상속관계)를 규율하는 실체법인 「민법」 중 제4편(친족법), 제5편(상속법)의 주요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 「가사소송법」, 「비송사건절차법」 등을 중심으로 가사 관계에 절차법의 실무지식을 분석한다.
국제이주와노동정책
(International Migration and Labor Policy )
국제이주의 발생 원인을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고, 이민자의 정착과정 및 국가의 이민자 유입관리 정책을 학습한다. 국제이주와 외국인근로자의 유입이 국가의 산업ㆍ노동구조, 임금체계, 산업정책, 국가재정과 생산성, 국가경쟁력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연구한다. 해외 및 우리나라의 단순노무인력, 숙련노동인력, 전문인력, 유학생 등 이민자 유형별 노동시장 유입관리정책을 분석하고 바람직한 정책방향을 제시해본다.
노동법
(Labour Law)
우리 헌법이 시장경제질서를 채택하면서 근로자에게 근로의 권리와 노동3권을 보장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노동법이 규율하고 있는 근로보호법령 및 노사관계법령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근로자 또는 사용자로서 가지는 권리와 의무를 학습한다. 개별적 근로관계법으로서 근로기준법, 비정규직법 등을 집단적 노사관계법으로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공무원 교원 노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다문화가족의상담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Multi-Cultural Family Counselling)
실제 다문화가족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상담가로서의 역량을 습득한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족의 현황 및 특성을 이해하고 지원정책을 학습한다. 주요 상담이론별 특징(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한다.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in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의 구성원들을 교수하는 방법론을 학습하여 체득한다. 다문화와 다문화교육, 이민자와 그들의 자녀가 가지는 특수성을 이해함으로써 다문화 교수학습의 기초 및 방향을 점검한다. 다양한 교수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다문화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과 함께 학습자 이해, 교육 방법 개발, 지도안 작성, 등을 학습ㆍ평가한다.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구조가 다른 둘 또는 그 이상의 언어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언어의 구조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조 언어학의 이론과 분석 방법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와 타 언어의 구조를 대조 분석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와 교육 현장에서 언어권별 학습자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한국어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언어학개론
(Introduction to Linguistics)
언어학의 기본 개념을 비롯한 문자론,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및 언어 정책 등 언어학의 주요 분야와 심리언어학, 사회언어학, 전산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등 언어학의 하위 분야를 개론 수준에서 학습하여 언어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외국어습득론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습득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이 한국어를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언어 교수와 습득의 이론과 실제, 모국어의 역할, 외국어 학습에서의 개인차, 언어와 문화, 외국어교수법 등을 학습한다.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Welfare for Immigration and Multi-cultural Family)
이민자, 이주여성 등으로 구성된 다문화사회 복지대상, 전달체계, 할당, 재원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방식을 학습한다. 다문화 사회에 있어 격차와 소외의 대상자가 누구인가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이민사회, 다문화사회의 특성과 과제, 대상자별 서비스 종류, 우리나라 다문화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본다.
이민법제론
(Studies in Immigration Laws)
「출입국관리법」, 「국적법」, 「재외동포의출입국과법적지위에 관한 법률」,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난민법」, 「다문화가족지원법」, 「외국인근로자의고용등에관한법률」 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 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이민정책론
(Studies in Immigration Policy)
이민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이민과 이민정책의 개념, 유형, 경향; 이민정책의 이론적 기초, 각국 이민정책, 이민행정 제도 및 조직, 이민정책 분야(출입국정책, 체류관리정책, 외국인력정책, 사회통합정책, 안보 및 안전 등) 등을 분석한다.
이중언어교육론
(Studies in Bilingual Language Education)
이민자 유입으로 인한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과 한국어와 타 언어 이중언어 구사자 양성에 따른 사회·경제적 효과 등을 고찰한다. 이중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및 효율적인 교수법을 학습하고, 국내외 이민자와 이민자 자녀 등을 위한 한국어와 타 언어의 이중언어교육 방안을 연구한다. 그리고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상호문화 이해의 차원에서 외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한국사회의다문화현상이해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Phenomena in Korean Society)
개인의 초국가적 이주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국적(시민권), 헌법상 기본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 기존 개념들의 변화양상을 연구하고, 이를 조화롭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구한다. 우리나라의 유형별 이민자 실태 및 다양한 이민자 문화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다문화(사회) 개념, 현황, 이슈, 담론, 해법, 정책, 법제, 정부 역할, 차별과 평등, 가족, 교육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이민, 인권, 노동과 고용, 교육, 복지, 가족상담, 사회통합 등 주요 이슈는 심화 과목에서 다루도록 제외한다.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 각론을 학습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다지고 외국인과 이주민에게 효율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수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관련 여러 분야의 개괄적인 내용과 쟁점을 파악해 간다.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조직한 교육과정의 관련 이론, 설계?개발의 원리와 방향 등을 습득하여 교육과정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육실습
(Practicum in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으로서 관련 이론 교육, 국내외 강의 현장의 참관, 학생을 가르치는 모의수업 등을 통해 한국어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어교재론
(Materials in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의 과거와 현재, 교재의 유형, 교재 개발 원리와 실제, 교재의 평가와 적용 등을 학습하고 경험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어문법교육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문법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외국인과 이주민을 대상으로 한국어 문법을 올바르게 교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여 문법 교수 계획을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한국어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한국어문법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한국어학과 한국어교육에 필요한 한국어 문법 이론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 한국어학 및 한국어 교육에 필요한 문법 지식을 익힌다. 이를 위해 한국어 문법과 관련된 형태소, 단어, 품사, 활용, 문장, 격, 내포법과 접속법, 시제법, 피동과 사동, 경어법, 부정법, 비교법, 대우법, 어순 등을 광범위하게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한국어발음교육론
(Studies in Korean Phonetic Approach and Teaching Method)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발음 교육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규칙, 억양 구조 등을 이해하고 외국인에게 한국어 발음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어어문규범
(Norm of Korean Language)
「한글맞춤법」, 「표준어규정」(「표준발음법」 포함), 「외래어표기법」 및 「로마자표기법」 등 한국어 관련 4대 어문규범을 학습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에 대한 한국어문 교수 및 교정 능력을 함양토록 한다.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외국인 및 이주민의 한국어 이해 능력 향상 방법을 연구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교수법 중 듣기와 읽기로 구성된 이해 영역 교육에 관한 이론과 교수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 계획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한국어평가론
(Studies in Korean Language Testing)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한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의 종류, 원리 및 방법을 이해한다. 그리고 실제 평가 문항을 직접 개발하는 연습을 경험한다.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Teaching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Speaking and Writing)
외국인과 이주민의 한국어 표현 능력 향상 방법을 학습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기능별 교수법 중 말하기와 쓰기로 구성되는 표현 영역에 관한 교육의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교수 계획을 세우는 것을 연습한다.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한국어학 각론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한국어의 음운론, 어휘론, 형태론, 통사론, 방언론, 한국어사 등 개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세계 속의 한국어의 위상에 대해서 논의한다.
한국의전통문화
(Korean Traditional Culture)
전통시대로부터 전승된 다양한 문화현상의 기원, 전개, 내용 등을 살펴보고 그 현대적 변용, 활용 및 가치를 분석한다. 특히 세계문화 속에서의 한국 전통문화의 위상을 평가하는 작업도 시도한다.
한국의현대문화
(Comtemporary Korean Culture)
현대 한국인이 공유하고 공감하는 다양한 문화현상을 소개하고 그 발생 배경, 가치 및 미래 등을 조망한다. 나아가 한류의 주요 부분인 한국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현대한국사회
(Contemporary Korean Society)
현대 한국사회의 사회구조, 인구, 가족, 도농(都農)문제, 계층분화, 젠더, 교육, 종교, 대중문화, 정치경제, 환경, 이념 등 내용과 이슈를 소개하고 나아가 최근 한국사회의 최대 문제인 고령화, 저출산, 이민, 다문화 등의 문제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