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경영학과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융합경영학부경영학과
(교육과정)
경영학과 사진

세계화 시대에 요구되는 비지니스분야의 리더양성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21C 전문 경영인과 비지니스 리더 양성
변화하는 경영 패러다임과 경영 신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비지니스 리더 양성
최신 경영이론의 학습과 미래 지향적인 경영기법 연마
전문경영인으로 구성된 경영 실무 세미나를 통하여 경영현장의 감각과 노하우를 습득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경영통계 3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1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과법률 3 개설
1 추천교양 인간과시장경제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사회심리학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e-비즈니스원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재무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3 개설
2 전공선택 서비스경영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인적자원관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주식시장과투자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글로벌경영 3 개설
2 전공선택 마케팅조사론 3 개설
2 전공선택 중급회계 3 개설
2 전공선택 회사법 3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2 추천교양 TOEIC1 3 개설
2 추천교양 행복수업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기초일본어2 3 개설
3 전공선택 경영정보시스템 3 개설
3 전공선택 경영조직론 3 개설
3 전공선택 금융시장 3 개설
3 전공선택 마케팅커뮤니케이션 3 개설
3 전공선택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3 개설
3 전공선택 생산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원가회계 3 개설
3 전공선택 SCM 3 개설
3 전공선택 마케팅전략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경영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고객관계관리(CRM) 3 개설
3 전공선택 소비자행동론 3 개설
3 전공선택 인적판매및영업관리 3 개설
3 전공선택 조직혁신 3 개설
3 전공선택 코칭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유럽의문화와예술1:고대-근대 3 개설
3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3 추천교양 중국사회문화의이해 3 개설
3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미래와세상 3 개설
3 추천교양 성인학습및상담 3 개설
3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3 추천교양 TOEIC2 3 개설
4 전공선택 노사관계론 3 개설
4 전공선택 마켓4.0글로벌마케팅 3 개설
4 전공선택 영업전략 3 개설
4 전공선택 유통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창업학개론 3 개설
4 전공선택 경영사례연구 3 개설
4 전공선택 기업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리더십이론과실제 3 개설
4 전공선택 유통입지상권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전략경영 3 개설
4 전공선택 회계감사 3 개설
4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4 추천교양 중국고전과인문 3 개설
4 추천교양 중국역사의이해 3 개설
4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경영분석
(Business Analysis)
기업의 차원에서 경영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이용되는 경영분석은 정성적인 분석과 정량적인 분석으로 나뉜다. 이러한 2가지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평가의 대상이 되는 기업의 경영평가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영사례연구
(Business Case Study)
이 수업은 여러 경영사례를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있어서의 기초 이론과 실제 경영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경영학 연구의 문제점 중의 하나인 이론과 실무와의 괴리를 좁혀 보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의 실질적 수단인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업경영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도입 시 활용되는 주요 정보기술 및 도입 방법론 등을 연구, 이해한다.
경영조직론
(Business Organizational Theory)
조직론은 크게 두가지 관점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데, 조직내에 사람들의 관계를 다루는 조직행동론과 조직내의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하고자 하는 조직구조론으로 나눌 수 있다. 한 국가의 경제력은 생산경제의 주체인 기업체 즉, 경영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들의 삶은 경영조직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다양한 사람들과 집단, 그리고 조직으로 구성된 그물망으로 되어있다. 특히 경영조직이 우리의 삶을 주도하고 있다고 볼 때, 경영조직이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하여 인간들의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경영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인간의 행동과 조직의 구조에 관한 제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고객관계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및 주요영역, 핵심이론과 구현 그리고 추진사례 등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의 핵심내용과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시대의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발전 방향을 학습하도록 한다.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Management)
세계화라는 환경변화의 추세에 알맞는 경영적인 마인드를 세계화의 틀속에서 재조명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세계의 시장이 지구촌(global villiage)라는 개념으로 통합화 되고 일원화되는 시대적인 조류에 따라 국내시장을 넘어서 글로벌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이론과 전략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사례를 곁들여 학습한다.
금융시장
(Financial Market and Institution)
금융시장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금융시장은 금융제도, 금융기관, 금융시장을 포함하는 내용을 다루는 목표를 가진다
기업윤리
(Business Ethics)
21세기의 새로운 경영이론에 해당하는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과 실천하는데 강의목표를 둔다. 지식기반사회를 지향하는 21세기에서 윤리경영의 실천은 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고 높은 윤리수준을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과 수익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노사관계론
(Industrial Relations)
산업화과정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노동문제는 단순한 산업에서의 문제를 벗어나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급속한 고도성장으로 인해 노사관계문화를 정착시키지 못하고 오늘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본 강의는 우리나라의 건전한 노사관계 문화를 정착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흐름과 특징, 노사관계시스템, 노사관계의 제도 및 규칙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리더십이론과실제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리더십은 인류가 사회적 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대두된 관심사중의 하나이다. 오늘날 사회환경의 변화는 신속성과 일회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런 시기에 적합한 리더의 필요성은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본 과목의 목표는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라는 두 측면에 대한 관심을 모두 반영하여 오늘날과 같은 리더부재의 시대에 훌륭한 리더의 개발에 기초를 두고자 한다. 따라서 리더십에 대한 이론의 탐색과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중심으로 기초를 다듬고자 한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이 강의는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본이론을 정립하고 실무에서의 마케팅 성공/실패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실무를 함께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 수집에서 분석,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통계분석방법을 상세히 검토하여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이 과목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관점에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마켓4.0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n the Era of Market 4.0)
본 교과목은 특히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와 더불어 실제문제를 조명함으로써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에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로벌마케팅에서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 일선에서의 기업활동에 실무적으로 적용할수 있게 된다.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사회적책임과공헌활동(CSR)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기업과 사회 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와 문제점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마이클 포터가 제시한 CSV(Creating Shared Value)를 비롯 ISO26000, Global Impact 등 글로벌 추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효과적으로 기업의 사회책임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생산관리
(Production Management )
생산/운영 기능이 기업의 조직내에서 갖는 전략적인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생산/운영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와 관련된 제반 의사결정 문제의 해결방안을 다룬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는 이미 세계경제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즉 서비스는 사회의 주변이아니라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강좌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서비스개념과 특성을 살펴하고 서비스 경영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가 고객과 만나는 최종순간만의 문제만이 아닌 생산품, 프로세스,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에서의 고객, 서비스기업의 시스템, 서비스기업의 전략적 이슈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경영의 총제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행동론
(Customer Behavior)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첫째, 소비자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특성, 소비자정보처리과정을 특성, 이 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이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전략 수립에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활용능력을 배양해야 할 것이다.
영업전략
(Sales Strategy)
이 교과목은 변화하는 고객 및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영업전략 대안이 무엇인가를 탐구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이 교과목에서는 다양한 영업전략의 종류와 해당 전략의 실행과정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의 이론적 성취도를 달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할 것이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본 강좌는 다양한 산업의 원가계산 시스템을 검토한다. 원가를 집계하고 배분하는 과정을 검토하며, 새로운 제조환경이 원가계산절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이 과목은 유통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이해,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경로구성원들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서 유통부분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통입지상권분석
(Distribution Location Market Analysis)
본 과목은 상권분석에 대한 지식을 높혀 부동산업이나 유통경영의 이익을 높히는데 꼭 필요한 과목으로써, 유통분야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입지, 상권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수업을 통해 보다 능력있는 상권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이 본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인적자원을 운용함에 있어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와 관련된 제반 활동에 대한 지식과 실제 사례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인적판매및영업관리
(Personal Selling and Sales Management)
이 교과목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사업영역에서 판매 및 영업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판매 및 영업 관리 과정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주요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은 주요 목표의 달성을 통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영학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적인 각론(인사관리, 재무관리,생산관리, 마케팅)중의 주요한 영역의 하나이다. 무한경쟁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활동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와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투자를 할것인가? 하는데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전략경영
(Strategic Management)
치열해진 경쟁 환경속에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 강의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원의 개인행위 및 집단행위를 이해함과 동시에 외부환경과 관련하여 조직전체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다.
조직혁신
(Organizational Innovation)
최근 급변하는 기업 내외부의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이론적. 실제적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조직변화의 주체자로서의 역량을 배양하게 하는데 있다. 이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우선 이론적 측면으로는 혁신이론에 대한 개괄적인 검토를 개인수준의 혁신, 집단수준의 혁신, 조직수준의 혁신의 관점에서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조직수준에서의 혁신에 관한 이론적 학습을 심층적으로 전개한다.
주식시장과투자
(Stock Market and Investment)
기업이 추구하는 성장과 발전이란 기업차원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재무적인 관점의 활동 즉, 투자, 자금조달, 그리고 배당정책 등과 같은 제반적인 재무활동의 영역가운데 투자에 초점을 두어 강의가 진행된다. 투자와 관련된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개념이 설명되고 투자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중급회계
(Intermediate Accounting)
본 강의는 회계원리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재무회계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이론과 응용문제들을 다루며, 재무회계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합니다.
창업학개론
(Principle of Startup)
창업학(Entrepreneurship)의 의의, 연구동향 등을 소개하고 기업의 창업 및 사업경영에 필요한 사업준비 및 실행 논리, 즉 사업 알고리즘을 습득하게 하고. 시장 및 투자자 관점의 창업 및 사업경영 준비 기초를 다지게 한다. 기업가정신 학습의 기반을 제공하도록 한다.
코칭의이해
(Introduction of Coaching)
코칭의 유래와 개념, 컨설팅이나 상담과 같은 유사개념과의 차별성, 조직 내에서 코칭이 대두되는 배경을 다룬다. 또한 코칭의 윤리와 기준을 학습하고, 코치로서의 개인적 기초와 전문가로 향상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회계감사
(Auditing)
기업은 재무거래를 회계처리·기록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회계감사란 기업이 거래를 회계처리·기록하고 재무제표의 형태로 보고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을 적절하게 적용하였는지를 공인된 외부감사인이 감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회계전문인과 일반경영자가 알아야 할 회계감사의 기본개념과 이에 관련된 이론적 배경 및 응용원리를 터득하게 하고 나아가서는 감사의 실무적 절차와 기법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본 과목은 회계감사의 기본 개념 및 회계감사 절차, 감사계획의 수립, 감사증거를 확보 및 감사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회사법
(Corporation Law)
회사법의 전반적인 내용을 익힌다. 그리하여 회사생활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와 회사의 경영자로서의 법률지식을 배양하도록 한다.
e-비즈니스원리
(Principles of e-Business)
e-Business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 및 상품·서비스를 사고파는 상거래를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시장 환경 및 인터넷 관련 시장 환경을 이해하고, e 비즈니스의 특성, 전자상거래, 고객관계관리(CRM), 공급망관리(SCM), 전사적자원관리(ERP) 등의 기본개념을 숙지한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원자재 공급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공급자, 판매자, 협력업체를 네트워크로 묶어 물자와 정보의 효율적인 유통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추진과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즉,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대에서 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혁신기법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SCM, 3PL 및 RFID 등의 SCM 활용기법과 사례, 유통정보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