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메뉴열기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교육과정)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프린트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스토리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프린트
Home학부소개융합경영학부글로벌무역물류학과
(교육과정)
국제물류학과 사진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무역물류전문가

세계교역환경의 글로벌화, 전자화 및 통합화의 변화, 4차산업혁명으로 조성되는 기술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연령과 지역을 초월한 평생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글로벌무역물류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추천교양 기초일본어1 3 개설 개설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추천교양 유럽의문화와예술1:고대-근대 3 개설
추천교양 인간과시장경제 3 개설
추천교양 중국의지리와인문 3 개설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 3 개설
추천교양 TOEIC1 3 개설
추천교양 기초일본어2 3 개설
추천교양 미래와세상 3 개설
추천교양 유럽의문화와예술2:근대-현대 3 개설
추천교양 전쟁과평화 3 개설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추천교양 TOEIC2 3 개설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마케팅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세계경제와무역이해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회계원리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경영학원론 3 개설
1 전공선택 경제학원론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국제통상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경영통계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무역실무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물류관리 3 개설 개설
2 전공선택 비즈니스무역영어 3 개설
2 전공선택 유통관리 3 개설
2 전공선택 글로벌경영 3 개설
2 전공선택 무역결제 3 개설
2 전공선택 전자무역 3 개설
2 전공선택 화물운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중국역사의이해 3 개설
3 전공선택 국제·북방물류 3 개설
3 전공선택 마켓4.0글로벌마케팅 3 개설
3 전공선택 물류관련법규 3 개설
3 전공선택 수출입통관실무 3 개설
3 전공선택 SCM 3 개설
3 전공선택 서비스경영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국제무역법규 3 개설
3 전공선택 무역계약과서식작성 3 개설
3 전공선택 보관하역 3 개설
3 전공선택 유통입지상권분석 3 개설
3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3 추천교양 중국사회문화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글로벌시장연구 3 개설
4 전공선택 무역물류창업 3 개설
4 전공선택 외환과국제금융 3 개설
4 전공선택 항만항공물류 3 개설
4 전공선택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3 개설
4 전공선택 글로벌경영전략세미나 3 개설
4 전공선택 유라시아시장연구 3 개설
4 전공선택 FTA원산지실무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4차산업혁명과물류혁신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Logistics Innovation)
현재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기술적 발전에 따라 물류혁신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이러한 기술적 발전이 물류시장과 물류기법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발전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물류혁신분야의 이해와 안목을 증진시키는데 있다.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국제·북방물류
(International & Northern Logistics)
WTO, FTA 협정등 으로 국제무역의 자유화가 계속진행되고있고 이에따라 물자의 흐름은 다변화, 다양화, 다각화로 발전해 나아가고있다. 종래의 자국보호주의 정책, 국가간정치이념차 등으로 인한 경제의 비효율성을 탈피하고 생산성극대화 하려는 노력을 각나라마다 추구하고있다. 새로운 재품을 개발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생산품을 소비자에게 재고비용을 최소화하여 전달하는것이중요하며 기업의성공에 큰요인이되고있다. 여기서 국가와 기업은 물자의 흐름을 원활이 하기위한방안으로 도로 항만 해상운송을 효율적으로 발전시키고있다. 이것이 국제물류(해운물류)의 주요연구대상목표가 된다.
국제무역법규
(The Law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내외 여건을 살펴보고, 특히 WTO 체제 하에서의 통상질서 개편 및 국제통상관련 규범을 소개하여 무역거래의 실무에 적응토록한다.
국제통상
(International Commerce)
오늘날 국제통상분야의 이슈는 범세계화현상과 더불어 조성되어가고 있는 다자주의 현상과 지역주의 현상으로 대별된다. 세계 경제의 블럭화 현상인 지역주의 그리고 각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고도 복잡하게 얽혀가면서 자뮤무역과 보호무역 그리고 공정무역으로 발전되고 서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국제통상논리와 흐름의 기본 틀을 이해하고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에 대한 안목을 배양하는데 있다.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Management)
세계화라는 환경변화의 추세에 알맞는 경영적인 마인드를 세계화의 틀속에서 재조명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세계의 시장이 지구촌(global villiage)라는 개념으로 통합화 되고 일원화되는 시대적인 조류에 따라 국내시장을 넘어서 글로벌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이론과 전략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두고 사례를 곁들여 학습한다.
글로벌경영전략세미나
(Seminar for Global Business Strategy)
글로벌 경영환경의 변화추세와 특징을 이해하고, 과거와 오늘 그리고 앞으로의 전략적 이슈들을 분석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의 기업경영전략을 사례연구와 병행하여 학습한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지국시장의 일반적인 환경요인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환경을 살펴보고 각 국가별 진출기업들의 성공 및 실패요인을 점검하여 경영전략적 차원에서의 실제사례를 조명한다.
글로벌시장연구
(Introduction to Global Markets)
본 과목은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학술진흥원에서 주관한 "원격대학 콘텐츠 개발과제 공모"에서 선정되어 제작된다. 본 강좌는 세계 각국의 시장을 소개하고 비즈니스 및 여행의 기초정보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각국 시장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전략수립이 가능하도록, 국가 기본 사항(일반사항, 경제, 투자, 무역등)과 해당국가의 비즈니스 상관습 및 관행 그리고 협상 포인트는 물론 실제 진출성공 및 실패사례를 제시하고 학습하게 함으로써, 특정국가와 비즈니스를 하게 될 경우, 보다 체계적인 사고의 틀을 분석적으로 제공하는데 있다.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켓4.0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n the Era of Market 4.0)
본 교과목은 특히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와 더불어 실제문제를 조명함으로써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에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로벌마케팅에서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 일선에서의 기업활동에 실무적으로 적용할수 있게 된다.
무역결제
(Payment for Trade)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무역거래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대금결제방식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킨다. 다양한 대금결제방식에 대한 장점, 한계 및 결제메커니즘을 인식함으로써 무역결제와 관련한 실무적 지식을 습득하고, 특히 실무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신용장을 참조하여 강의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신용장에 대한 정확한 해석능력을 배양한다.
무역계약과서식작성
(Trade Contract and Document Practice)
무역계약에 관한 실무를 실제 현장에서의 업무처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계약 단계별로 필요한 서식을 이해하고 작성함은 이 서식이 필요한 법적 배경과 지식은 물론 무역단계별로 상이한 업무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무역물류창업
(StartUp Practice of Trade and Logistics)
유통사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성과차원에서 학습한다. 유통 사업에 적합한 전략적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유통 사업에 대한 성과분석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여기에는 전략적 사고와 약간의 경영 분석적 기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질적인 면과 계량적인 면에서의 사업성과를 진단하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무역실무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무역의 의의 및 종류 등을 고찰하고, 무역관리 방법, 해외시장조사 및 수출입절차를 이해한다. 수출입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선적, 대금결제 및 상사분쟁까지 수출입 관련 무역실무 전반에 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한다. 무역업 창업을 대비한 실무적 능력을 제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물류관련법규
(Laws on Logistics)
물류정책기본법, 유통산업발전법 등 물류 및 유통 관련 주요 법규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 이해를 도모한다. 각각의 법률과 관련된 사례에 토론을 통하여 물류 및 유통 관련 법규를 이해한다. 전문 물류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며,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에 기여하고자 한다.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관리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한다. 사례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물류정책의 일반과 물류시설에 대하여 고찰한다. 물류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물류정책을 이해함으로써 전문 물류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한다.
보관하역
(Warehousing and Material Handlings)
최근 물류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물류는 산업현장에서는 동맥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보관/하역은 물류의 한 분야로 운송과 더불어 물류의 부가가치를 더 높이는 부분이다. 보관은 상품의 생산과 소비간의 거리를 조정하여 시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능을 담당하는 시설이 물류창고(Warehouse or Distribution Center)로서 물류의 중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이러한 보관과 하역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우리나라 물류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보관 하역에 대한 학문적 고찰과 외국 보관 하역기업중 Benchmarking할 부분을 찾아보고 나아가 현업에서의 발전 방안을 생각하는 것이 이 과목의 강의목표이다.
비즈니스무역영어
(Business&Trade English)
국제무역과 일상적인 비지니스에 필요한 각종 서식을 이해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는 이미 세계경제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즉 서비스는 사회의 주변이아니라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강좌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서비스개념과 특성을 살펴하고 서비스 경영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가 고객과 만나는 최종순간만의 문제만이 아닌 생산품, 프로세스,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에서의 고객, 서비스기업의 시스템, 서비스기업의 전략적 이슈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경영의 총제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수출입통관실무
(Customs Clearance for Export & Import)
본 강좌는 관세와 관련한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아울러 우리나라 통상 현안의 하나인 FTA(자유무역협정)의 개요를 소개한다. 국제무역실무상 접하게 되는 통관실무의 이해를 높이는데 강의의 중점 목표로 삼는다. 아울러 관련되는 관세법의 주요내용도 동시에 소개하여 무역실무에 기여하도록 한다.
외환과국제금융
(International Finance)
지금 우리는 외국자본이 국내에 투자하고 국내자본이 외국에 투자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국제금융시대에 필요한 금융지식을 공부함으로써,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국제금융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이다.
유라시아시장연구
(Studies to Eurasia Markets)
현재 우리나라의 무역통상환경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특히 남북화해시대의 도래를 기대하며 남북철도 및 도로의 연결은 그동안 유럽의 개별국가별로 진출했던 양상을 완전히 바꾸어 우리나라에서 유럽으로 가는 길에서의 해당 국가들과의 교역이 활발이 일어날 것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우리나라-일본-중국-인도-중앙아시아-유럽으로 이어지는 무역과 물류의 흐름상에 있는 국가들에 대한 사회, 문화, 경제는 물론 기업의 진출전략까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함으로써 해당 국가의 지식과 전략적 관점을 배양하고자 한다.
유통관리
(Marketing Channel Management)
이 과목은 유통경로구성원들에 대한 이해, 유통경로구조의 설계, 경로구성원들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에서 유통부분에서의 경쟁우위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유통입지상권분석
(Distribution Location Market Analysis)
본 과목은 상권분석에 대한 지식을 높혀 부동산업이나 유통경영의 이익을 높히는데 꼭 필요한 과목으로써, 유통분야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입지, 상권분야를 함께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수업을 통해 보다 능력있는 상권분석 능력을 키우는 것이 본 수업의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다.
전자무역
(International Electronic Trade)
IT의 발전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물리적 장벽을 초월하여 사이버공간을 활용한 전자무역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 무역과 대별되는 전자무역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개념을 정립한다. 전자무역의 기본 개념과 마케팅, 계약, 결제, 물류, 보험 등 전자무역의 프로세스 및 전자무역의 인프라, 전자무역의 성공사례 등을 고찰한다. 수출입상의 물리적 장벽을 극복하고 인터넷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전자무역 전문가의 자질을 함양한다.
항만항공물류
(Port and Air Logistics)
국제물류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면서 수출입물품의 해상운송 및 항공운송이 증가됨에 따라 기본 인프라인 항만과 항공물류에 대한 이론적 지식 및 실무를 학습함으로서 글로벌 무역물류 통합전문가 양성에 기여한다.
화물운송론
(Transportation of Goods)
국제무역과 국제운송의 기초가 되는 화물운송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통하여 이론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육상운송, 해상운송 및 항공운송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한다. 무역과 물류측면에서 화물운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물류관리사 등 전문 무역물류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FTA원산지실무
(Practical Use of FTA Preferential Rules of Origin)
오늘날 FTA가 여러국가와 동시 다발적으로 체결되면서 원산지 관련 무역실무가 케이스별로 다양해졌다. 본 과목에서는 이와 관련한 원산지 실무을 습득함으로, 무역현장에서 실제 활용가능한 실무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원자재 공급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공급자, 판매자, 협력업체를 네트워크로 묶어 물자와 정보의 효율적인 유통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추진과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즉,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대에서 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혁신기법이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므로 SCM, 3PL 및 RFID 등의 SCM 활용기법과 사례, 유통정보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