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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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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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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학부소개디자인학부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교육과정)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사진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겸비한 21세기형 디자인리더 양성

21세기 디자인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새로운 사이버교육모델을 제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해하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능력을 배양
밀티미디어 시스템의 활용법과 멀티미디어 디자인 응용 분야에 특화된 기술들을 습득
그래픽 등 커뮤니테이션 디자인에 관계되는 각종 매체 디자인 분야 개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19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를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색채디자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기초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기초회화표현 3 개설
1 전공선택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3 개설
1 전공선택 아이디어발상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미디어광고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생활아트디자인 3 개설
1 전공선택 실내건축개론 3 개설
1 추천교양 디자인과생활 3 개설
1 추천교양 내집의모든것 3 개설
1 추천교양 미술작품감상하기 3 개설
2 전공선택 가구및조명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공공환경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스토리텔링영상 3 개설
2 전공선택 캐릭터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 5 개설
2 전공선택 미디어아트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웹디자인 3 개설
2 전공선택 타이포그라피 3 개설
2 추천교양 커뮤니케이션스킬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전공선택 공예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스마트앱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웹디자인포트폴리오 3 개설
3 전공선택 패키지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컬러리스트실무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브랜드디자인 3 개설
3 전공선택 출판편집디자인 3 개설
3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유럽의문화와예술1:고대-근대 3 개설
3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4 전공선택 IOT산업디자인 3 개설 개설
4 전공선택 게임그래픽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웹콘텐츠창작 3 개설
4 전공선택 3D프린터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시장의이해 3 개설
4 전공선택 미술치료 3 개설
4 전공선택 비주얼인터랙션디자인 3 개설
4 전공선택 영상디자인실무 3 개설
4 추천교양 패션과건강 3 개설
4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4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3D프린터
(3D Printer)
최근 가장 큰 사업 아이템 및 새로운 분야로 각광 받고 있는 3D프린터는 3차원의 형상을 만드는 도구로서 이 수업에서 3D프린터의 사용법 뿐 만 아니라 제반사항들을 강의한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짜서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학생들이게 강의한다.
가구및조명디자인
(Furniture And Lighting Design)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공간에서 필수적인 요소인 조명 시스템과 가구를 이해하고 디자인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조명 시스템과 조명 기술, 가구 및 장식에 대한 기술을 학습하여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게임그래픽디자인
(Game Graphic Design)
컴퓨터그래픽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특징과 내용을 이해하고 분야별 게임 그래픽의 사용프로그램과 갖추어야할 지식들을 알아본다. 도트게임그래픽, SD게임그래픽, 컨셉 디자인, 3D 온라인 게임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게임 그래픽 디자인을 분야별로 직접 제작해보고 이해하여 학생들에게 추후 게임그래픽 디자인 분야로의 진출도 고려해볼 수 있게 한다.
공공환경디자인
(Public, Environmental Design)
1.2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그 기초를 다지고 영역을 이해 할수 있다. 3,4주차에는 공공디자인의 분류를 위해 공공시설물, 공공공간, 공공색채, 공공매체에 대한 정의와 세부내용, 관련 영역에 대하여 살펴본다. 5,6,7주차에는 현재 공공디자인이 지향하는 디자인트렌드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디자인적인 접근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9,10주차에는 공공디자인실무에서 대표적인 사이니지 프로젝트를 소개함으로써 공공디자인 분야에 보다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한다. 11,12주차에는 시각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측면인 타이포그래피, 또는 픽토그램 등을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13,14주차에는 국내외 공공디자인 우수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 시각을 넓히고 앞으로 공공디자인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수업은 공공디자인의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공공디자인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들어 학습자로 하여금 이해를 돕고자 한다.
공예디자인
(Crafts Design)
공예 디자인 교과목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체험적, 실질적 연구를 통하여 재료미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재료의 활동범위를 극대화 시키면서 기술과 인간의 공예정신, 조형성을 결합시키는 것에 교육목표를 둔다.
기초디자인
(Basic Design)
본 기초디자인 강좌는 드로잉의 중요성부터 시대 역사적 특징, 그리고 재료와 표현의 다양성을 소개하고 기초디자인의 요소와 실제사례를 통한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한다. 시각예술에서 기초 조형의 이해를 위한 필수 단계이며,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와 조형요소의 원리를 이해하는 과정을 제공한다. 사물의 객관적 관찰에서 시작하여 개성적 시점의 발견과 다양한 드로잉 재료의 이해를 도우며, 다양한 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기초회화표현
(Basic Painting )
기초 회화 표현은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과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표현을 위한 방법과 과정은 자신을 둘러싼 사물에 대한 남다른 관찰력과 그 관찰에 대한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고 또한 그 목표를 분명하고 일관되게 제시하여 작품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 교과목은 시각적 표현의 작업과정에 대한 재료탐색, 조형원리, 드로잉, 관찰과 조형 등의 학습을 통해 표현 능력의 향상을 마련해주는 데 의미를 둔다.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디자이너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령어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족스럽게 해내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의무이다. 단계별로 제시되는 예제를 통한 실습으로 그래픽 능력을 키우는데 컴퓨터를 활용한다.
미디어광고디자인
(Media Advertising Design)
“광고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미디어광고디자인(Media Advertising Design)은 뉴 미디어시대 매스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컨셉에 맞는 표현방법을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이 교육의 큰 목표이다. 또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의 커뮤니케이션전략은 논리와 창의성이 크게 작용하므로 국내외 작품 및 사례 연구와 이론을 겸한 밀도 있는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현장에서 재교육이 필요 없는 멀티 형 실무디자이너 양성으로 재학생 취업률 제고에 앞장선다.
미디어아트디자인
(Media Art Design)
영상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뉴미디어 디자인의 역사와 그 배경을 통해 뉴미디어 디자인 전반(미디어아트, 미디어파사드, 공간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해외 및 국내의 뉴미디어 디자인 사례를 통해 향후 미디어를 활용한 영상 디자인의 작품 계획의 기초를 마련한다. 뉴미디어 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제작 기법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미술시장의이해
(Understanding of Art Market)
전시를 기획하고, 실현하기 위한 전체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수업이다. 또한 전시회란 무엇이고, 전시 기획을 위한 제반 지식과 학문적 기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출판, 홍보, 서비스 등 실제로 전시 기획이 구체화되는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주얼인터랙션디자인
(Visual Interaction Design)
본 강의를 통해 기존의 매체성을 발전시켜 시각디자인 영역의 확대와 안정적인 발전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다양한 방법의 정보들을 소비자로서, 또는 전달자로서 새롭게 인지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철저한 트렌드 분석력과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시각디자이너의 양성이 필요하다.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생활아트디자인
(Life and Art Design)
현대 사회에서 아트는 더 이상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표현되는 요소가 되었다. 누구나 손쉽게 직접 인테리어를 하고, 생활 소품을 제작하는 등 DIY가 일반화 되면서, 그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서 필요한 소품들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비즈를 활용한 장신구, 테라리움, 캘리그래피, POP,등 요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소품제작을 위한 구상에서 제작, 활용까지 전반적 내용에 대해 교육한다.
스마트앱디자인
(Smart Application Design)
앱디자인에 앞서 선행되어야하는 User Experience와 User Interface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그래픽 툴을 활용하여 앱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비주얼아이덴티티디자인 과목명 변경)
스토리텔링영상
(Storytelling of Image)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단순히 ‘이야기하기’가 아니라, 지식기반산업에 언어적 생명력을 고취하여 새로운 문화체계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현대의 다양한 대중매체인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 공연,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등의 문화콘텐츠를 언어체계로써 활성화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 제작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메라 워크를 이용한 영상 제작 기법을 익히고 "프리미어 프로"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실제 촬영한 영상이나 사진 이미지를 소스로 영상을 제작한다.(웹모션디자인 과목명 변경)
실내건축개론
(Interior Design 101)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인테리어에 관한 기초부터 디자인방법 그리고 감상법까지 인테리어 전반에 관련된 모든 것을 입문자의 입장에서 다룸.
아이디어발상
(Idea Conception)
아이디어 발상이란 모든 시각예술 분야에서 필수적인 예비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발상법을 통해서 각자 자신의 개성적 스타일과 자아를 창조하고 드러낼수 있는 매우 흥미있는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특히 본 강좌를 통해서 훌륭하게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은 좋은 작업들을 보면서 아이디어에 대해 보다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과정이 될 것 입니다.
영상디자인실무
(Media Moving Project)
디지털영상의 형식을 이해하고 영상공간에서의 그래픽표현과 영상디자인의 종합적 표현기법 을 이용하여 영상작품 포토폴리오를 만드는 과정으로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웹디자인
(Web Design)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웹 컨텐츠의 제작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제작합니다. 특히 웹 디자인에 필수인 HTML 과 자바스크립트의 언어적인 부분과 컨텐츠 제작 프로그램인 나모와 드림위버를 비교해가며 컨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강의입니다.
웹디자인포트폴리오
(Web Design Portfolio)
HTML5, PHP, 데이터베이스 등 웹사이트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무적 웹 사이트를 완성한다.
웹콘텐츠창작
(Web Contents creation)
웹콘텐츠 창작은 웹상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콘텐츠 즉 웹소설, 웹툰, 웹영상 등의 다양한 제작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과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교과목은 웹상에서 작업과정에 대한 원리와 웹 영상 웹 툰 등의 학습을 통해 창작 능력의 향상을 마련해주는 데 의미를 둔다.
출판편집디자인
(Desktop Publishing)
디자인이란 구현하고자 하는 매체를 떠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사용한다. 출판편집과목은 이러한 요소들을 한 공간내에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데, 이러한 요소들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레이아웃의 과정을 필요로한다. 따라서 요소들인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컬러, 활자 등의 이미지들을 통하여 여러종류의 그래픽들을 배치,배열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목표를 둔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1. 캐릭터 드로잉 - 데스크 드로잉 및 선표현 방법 등 기초 드로잉 - 얼굴, 신체표현, 의인화연구 등 다양한 캐릭터 드로잉 2. 캐릭터 발상: - 여러 가지 모티브 추출법등을 통한 창의적인 발상 훈련 - 캐릭터 개발을 위한 실무적 캐릭터 드로잉 프로세스 3. 캐릭터 디자인: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통한 실무적 표현기법을 통한 캐릭터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실무 프로세스
컬러리스트실무
(Colorist Business)
색채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제 제품, 공간 등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 분석과 함께,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채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현대는 영상의 시대이며 모든 매체의 중심이 되고있는 컴퓨터이미지와 영상처리의 전문적인 작업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그래픽 수업은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그래픽프로그램 포토샵을 익혀 영상그래픽 이미지작품을 기획하고 완성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포토샵은 디지털 시대의 모든 컴퓨터 그래픽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제작 도구로서 여러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그래픽 표준프로그램 입니다. 기본 포토샵을 이해하고 그 기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타이포그라피
(Typography Design)
커뮤니케이션 중심에 있는 타이포그래피의 기본원리와 역사 그리고 기본적인 다섯가지 글꼴을 통하여 활자 디자인을 배운다. 타이포그래피의 기초 원칙들과 디자인 실전에 있어 적용할 수 있는 글꼴 감각을 배워 능력을 갖추는데 그 목적이 있다.
패키지디자인
(Package Design)
시각적으로 기분 좋은 외관을 구성하는 것만이 포장문제에 대한 전제 조건은 아니다. 성공적 포장은 경제성, 실용성, 심미성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한다. 따라서 그러한 조건들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시키고 나아가 기본적 조건이 형성된 위에 학생들에게 직접 기획을 통해서 창의적 포장기법을 개발시키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인터렉티브디자인 과목명 변경)
IOT산업디자인
(IOT industrial design)
실무 제품디자인업무의 이해를 현업과 동일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소개하며 디지털 제품디자인 소개 및 Rhino를 활용한 기초 모델링작업을 익힌다.
상기콘텐츠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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