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
4년제 대학교 학부과정에 국내 최초로 신설된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입니다
심리학의 이론을 토대로 특수치료의 전 영역을 망라하여 다양한 심리치료기법 과목을 학습하고 임상실습을 병행함으로써 특수심리치료에 대한 차별화된 역량과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특수심리치료학과 개요
- 본 학과는 4년제 대학교 학부과정에 국내 최초로 신설된 통합적 특수심리치료학과입니다.
- 상담에서 아동・청소년 및 성인이 자신의 심리상태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인 상담과 더불어 비언어적인 심리치료(응용행동분석, 놀이치료, 미술치료, 영화사진치료, 역할극)가 필수적입니다. 특수심리치료학과에서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심리치료를 실제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본 학과는 심리학의 이론을 토대로 특수심리치료의 전 영역을 망라하여 다양한 심리치료기법 과목을 습득하고 임상실습을 경험함으로써 특수심리치료에 대한 차별화된 역랑과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전통적인 일방 전달의 대학수업으로는 실제 현장에서 내담자들이 겪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효과적인 처방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이 어려우므로 본 학과에서는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수학습 방식을 적용합니다.
교육 목적 및 목표
교육 목적 및 목표를 나타내는 표
교육목적 |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통합적 안목을 갖춘 '특수심리치료사' 양성 |
교육목표 |
- 인간의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적 문제에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통섭적 인재 양성
- 특수심리치료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 양성
- 문화적 소양과 인간적 자질을 갖춘 포용적인 인재 양성
|
중점교육분야
중점교육분야의 중점 교육방향을 나타내는 표
중점 교육방향 |
- 본 학과 교수학습의 차별화된 특징은 핵심 과목에 PBL(문제기반학습)을 적용함으로써 실제사례에서도 도출한 문제를 수업 중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 아울러 본 학과의 교육과정에는 다양한 관련 자격증 취득의 욕구를 반영한다.
|
취득학위
취득학위 학위명을 나타내는 표
학위명 |
특수심리치료학사 |
관련 자격증
관련 자격증의 국내자격증, 민간자격증을 나타낸 표
국가자격증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놀이심리재활), 청소년상담사, 임상심리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직업상담사, 평생교육사 |
민간자격증 |
놀이심리상담사, 모래놀이심리상담사, 학습코칭전문가, 미술심리상담사, 장애아동미술심리상담사, 독서치료사, 사이코드라마전문가, 역할극상담사, 영상영화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 예술치료사 , VR·AR 콘텐츠 상담사 |
마이크로디그리 |
아동상담사 |
졸업 후 진로
- 심리상담센터, 병원, 복지관, 바우처 기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취업
- 발달장애 관련 기관 취업 및 운영
- 초등학교 방과 후 지도교사, 중 · 고등학교 상담 교사로 취업
- 개인 상담 및 심리치료기관의 운영 및 자문
- 개인 상담 및 심리치료 실시
- 초.중.고 상담관련교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유치원교사 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관련의 심리 재교육 프로그램 및 연수교육 실시하는 수퍼바이저
- 심리상담센터, 사회복지센터, 정신보건센터, 아동 및 청소년 관련 기관, 발달장애 관련 기관, 노인 관련 기관 등에서 '특수심리치료사'로 활동
상기콘텐츠담당부서특수심리치료학과 (Tel : 02-944-56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