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공하림 교수
주요경력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담당과목 |
외국어습득론, 한국어교재론 |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성균관대학교 교육학학사 고려대학교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경력 |
-(현) 광주대학교 한국어교육과 조교수 -(전) 호남대학교 교양학부 조교수 -(전) 고려대학교 BK21플러스 한국어문학미래인재육성사업단 연구교수 -(전) 중원대학교 한국어교육문화학과 초빙교수 -(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부 및 대학원 강사 -(전)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전) 국민대학교 교양학부 강사 -(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강사 -(전) 대진대학교 한국어교육센터 강사 |
주요연구실적 |
*논문 -"학부 유학생 대상 전공 수업에서의 교사 질문 전략 연구-경영학과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30-4, 2019. -"논증 텍스트 쓰기 교육에서 소거 전략 활용이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2, 2019. -"학부 유학생의 자기결정성동기와 학업스트레스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45, 2019. -"학문 목적 교양 한국어 수업에서의 교사 질문 분석 연구." 『한국어교육』 29-3, 2018. -"TV 드라마 대본을 통한 한국어 관용표현의 사용 맥락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8-17, 2018. -“일본 대학 한국어 학습자 대상 문화어휘 ‘우리’ 교육 연구.” 『문학과언어』, 39-2, 2017. -“재외동포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수-학습 방안 연구.” 『민족연구』 69, 2017. -“재외동포 교육용 한국어 교재 문화 요소 분석 및 단원 구성 방안.” 『문학과언어』 38-2, 2016. -“‘논평 쓰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교양교육연구』 8-5, 2014. -“대학 작문 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연구.” 『Journal of Korean Culture』 25, 2014.
*자격증 -한국어교원 2급 -중등국어정교사 2급 -중등한문정교사 2급 |
담당교과목 |
외국어습득론
, 한국어교재론
, 한국어표현교육법(말하기/쓰기)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