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김태진 교수
주요경력 |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박사(한국어교육전공) |
담당과목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특수목적한국어교육론 |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박사(한국어교육전공)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학사 |
경력 |
- 삼육보건대학교 연구교수, 국제언어교육원 부원장 - 이화여자대학교 외래교수 - 경인교육대학교 시민교육연구소 연구위원(2017. 09. ~ 2018. 09.) - (사)해봄재외동포교육재단 이사(2017. 04. ~ 현재) - 삼육보건대학교 외래교수(2015. 03.01. ~ 08. 31.) - (사)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 연구위원(2011. 11. ~ 2017. 03.) - (재)재외동포교육진흥재단 사무국장(2010. 09. ~ 2011. 10.) -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통일교육 위원(2006. 01. ~ 2007. 01.) - 재미한국학교협의회(NAKS) 동북부협의회 임원(2002. 09.~2007. 01.) - 맨해튼한국학교 교장(미국 뉴욕 소재)(2004. 09.~2007. 01.) - 맨해튼한국학교 교사(미국 뉴욕 소재)(1999. 09.~2004. 08.) - 학교법인 삼육재단 사회과 교사(1989. 03.~1999. 02.) |
주요연구실적 |
*논문 [박사학위논문]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언어정체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학술지 게재 논문 -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확장형 읽기 고찰”. 『이중 언어학』, 65, 2016. 12. - “재미한글학교 학습자 작문에 나타난 구어 표현의 빈도와 특성”. 『언어 와 문화』, 10(2), 2014. 08. - “재미동포 한국어 학습자 정체성 구성요인과 계승어 교육”.『이중언어 학』, 54, 2014. 02.
*정책 연구 - 교육부,『재외동포 역사문화 교재개발을 위한 기초연구』(2016. 11.~2017. 05.) - 교육부,『재외동포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2017. 01.~ 2017. 04.)
*저서 - 재외동포용 『맞춤한국어』3, 4(중국어권): 교육부 - 재외동포용 『맞춤한국어』3, 4(독일어권): 교육부 - 재외동포용 『맞춤한국어』3, 4(아랍어권): 교육부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5-1(범용): 교육부 -『한글학교 역사교육 보조교재 및 캠프 프로그램』: 외교부 재외동포재단
*자격증 - 한국어교원 2급(2011. 04.15.) - 중등 1급 정교사(역사) (1991. 08) |
담당교과목 |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 특수목적한국어교육론
, 한국어교육실습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