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 |
- 현) 한성대학교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교수 - 현) 한성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교수 - 현) 이중언어학회,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국어교육학회, 문법교육학회, 한국리터러시학회 등 이사 - 현)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편집위원 - 현) 교육부, 외교부, 국립국제교육원, 국립국어원, 한국연구재단, 세종학당재단, 재외동포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등 자문위원, 심사위원 - 고려대학교 객원교수 - 홍익대학교 초빙교수 - 고려대,이화여대,서울교대, 경인교대, 전주대 등 강사 - 고려대학교 BK21 한국어문학교육연구단 RA연구원 - 미국 Blacksburg Korean Language School(미국 버지니아 주 소재) 운영 및 강의 - 공립중고등학교 교사 |
주요연구실적 |
*논문 - 다문화 배경 KSL 학습자 대상 한국어교육을 위한 주요 문식성 유형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14(3), 2021. - 인도 한국어교육 관련 연구 현황 분석 및 시사점, 인문사회21, 12(4), 2021. - 문식성 연구 동향 분석-지난 26년간(1996-2020)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70, 2021. - 미국 ESL 교육과정 WIDA와 KSL 한국어 교육과정의 변화 양상 비교 분석 및 시사점, 한국어학, 91, 2021. - <2012 한국어 교육과정>과 <2017 개정 한국어 교육과정> 비교 분석 및 시사점, 인문사회21, 12(2), 2021. - 한국어교육 분야 문식성 연구 경향 분석과 향후 과제, 인문사회21, 11(6), 2020. - 문식성 연구 동향 분석 - 지난 30년간(1991-2020)의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한민족어문학, 90, 2020. - 언어-내용 통합 교육을 위한 CALLA 모형 적용 방안, 한국어문교육, 32, 2020. - 주제 중심 교수 모형을 활용한 KSL 학습 한국어 교육 내용 설계 방안, 국어국문학, 189, 2019. 외 다수.
*저서 - 헤밍웨이를 따라 파리를 걷다 , 이숲, 2017. -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KSL 한국어교육의 이해와 원리, 한국문화사, 2015. - 다문화교육, 학지사, 2022 (공저) - 쉽게 읽는 한국어학의 이해(개정2판), 한국문화사, 2022 (공저)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지도서 의사소통1~4, 마리북스, 2020 (공저)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지도서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공저) -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교사용지도서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공저)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의사소통1~4 / 마리북스, 2020 (공저)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공저) -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익힘책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공저) 외 다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