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논문 - 김은호, 이윤진, 이향, 이효정, 한송화, 오경숙 (2023), 특수 목적 한국어 숙달도 평가 개발의 방향-전문가 심층 면접을 바탕으로-, 국제어문 98, 461-484. - 김은호 (2023),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서 나타난 자료 사용의 양상: 중국인 대학원생의 쓰기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다문화, 13(2), 293-321. - 사카모토 유키카 & 김은호. (202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 3 자 경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국제언어문학 51, 261-285. - 안정호, & 김은호 (2022). 한국어교원의 보수교육 제도 마련을 위한 요구 분석. 국제어문, 92, 385-403 - Chang, H., Lee, M., Kang, R., & Kim, E. (2021). A Study o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Online Learning Contents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Using Hallyu Contents.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6(1), 1-21. - 진현제, & 김은호. (2021). 통신 언어 내 명사형 어미 ‘-(으) ㅁ’종결문의 사용 양상과 문법적 기능 연구. 한국어 의미학, 72, 59-87. - 김은호, & 연우진 (2020). 다문화 자녀를 위한 한국어(KSL)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탐색-한국어(KSL) 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다문화콘텐츠연구, (35), 131~158. - 김은호. (2020). TV 대선 토론에서 나타난 후보자의 질문 전략. 국제어문, 85, 121-149. - 김혜원, & 김은호. (202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7, 1-28. - 김은호. (2020). The Grammaticalization of-(u) l-swu~ iss-in Korean. 문화와 융합, 42, 639-658. - 류다정, & 김은호. (2020).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 높임법에 대한 인식과 사용 양상 연구. 국제언어문학, (45), 116-146. - 김은호(2019) 아이들과 함께하는 유쾌한 한국어 말하기 활동. 한인교육연구, 34, 27-39 - 김혜원, & 김은호. (2019). 한국어 ‘-(으) ㅁ’,‘-기’명사절 내포문의 실현과 학문 목적 학습자의사용 및 인식 연구. 언어와 문화, 15(1), 57-96. - 임건동, 김은호(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체언+용언’ 형 연어 오류 양상에 대한 연구. 언어연구, 34(4), 607-628. 외 다수
*저서 - "제2 언어 교실에서의 문법 교육(2쇄)", (한국문화사, 김은호, 성지연, 김서형,2023) - "제2 언어 교실에서의 문법 교육", (한국문화사. 김은호,성지연,김서형,2018) - ‘Korean arts’(English ver.), textbook chapter Ho-min Sohn & Sang Yee Cheon Ed. Essentials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p. 333-352 Korea University Press. - "‘한국의 미술’, textbook chapter Ho-min Sohn & Sang Yee Cheon Ed. 한국 문화의 이해 (“Essentials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p. 391-416. "(고려대학교 출판부,2013)
*연구 프로젝트 -세종학당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세종학당재단,2024) -계절근로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학습자료 개발, (세종학당재단,2023) -국외 한국어 연구자(외국인) 배움이음터, (국립국어원.2023) -현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지역별 시행(미주아프리카), (세종학당재단,2021) -세종학당재단 한국어 숙달도 평가 고급 기초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2021) -재외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온라인 연수. (재외동포재단,2021)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 연구, (국립국어원,2021)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2020-2021) -2020년 국내외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 (연구책임),2020)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한국어 학습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2020) -2019년 국내외 한국어 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 (연구책임),2019) -2018년 한국어 교원 합동 연수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2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