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한국어교육학과(교수진소개)

한국어문학과 사진

글로벌 다문화시대를 이끄는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

해외에 널리 진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고 관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양성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다른 교수진 선택

김은호교수사진

김은호 교수학과장, 글로벌한국어교육센터장

주요경력 하와이대학교 동아시아어문학박사
담당과목 한국어학개론,한국어교육개론,대조언어학
연락처 02-944-5093
교수진보기 상세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고려대학교 언어학석사
하와이대학교 동아시아어문학박사
경력 -현)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연구이사, 국제어문학회 연구기획위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편집이사, 편집위원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조교수
-고려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부편집장
-고려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연세대학교 객원교수
-경기대, 경희대, 국민대, 상명대, 세종대 강사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미), Kapiolani Community College(미) 강사
주요연구실적 *논문
- 김은호, 이윤진, 이향, 이효정, 한송화, 오경숙 (2023), 특수 목적 한국어 숙달도 평가 개발의 방향-전문가 심층 면접을 바탕으로-, 국제어문 98, 461-484.
- 김은호 (2023),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서 나타난 자료 사용의 양상: 중국인 대학원생의 쓰기 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와 다문화, 13(2), 293-321.
- 사카모토 유키카 & 김은호. (2022).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제 3 자 경어 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국제언어문학 51, 261-285.
- 안정호, & 김은호 (2022). 한국어교원의 보수교육 제도 마련을 위한 요구 분석. 국제어문, 92, 385-403
- Chang, H., Lee, M., Kang, R., & Kim, E. (2021). A Study o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Online Learning Contents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Education Using Hallyu Contents. Journal of Multiculture and Education, 6(1), 1-21.
- 진현제, & 김은호. (2021). 통신 언어 내 명사형 어미 ‘-(으) ㅁ’종결문의 사용 양상과 문법적 기능 연구. 한국어 의미학, 72, 59-87.
- 김은호, & 연우진 (2020). 다문화 자녀를 위한 한국어(KSL) 교원 재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탐색-한국어(KSL) 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다문화콘텐츠연구, (35), 131~158.
- 김은호. (2020). TV 대선 토론에서 나타난 후보자의 질문 전략. 국제어문, 85, 121-149.
- 김혜원, & 김은호. (2020). 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재교육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사회통합프로그램 한국어교원 대상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7, 1-28.
- 김은호. (2020). The Grammaticalization of-(u) l-swu~ iss-in Korean. 문화와 융합, 42, 639-658.
- 류다정, & 김은호. (2020).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 높임법에 대한 인식과 사용 양상 연구. 국제언어문학, (45), 116-146.
- 김은호(2019) 아이들과 함께하는 유쾌한 한국어 말하기 활동. 한인교육연구, 34, 27-39
- 김혜원, & 김은호. (2019). 한국어 ‘-(으) ㅁ’,‘-기’명사절 내포문의 실현과 학문 목적 학습자의사용 및 인식 연구. 언어와 문화, 15(1), 57-96.
- 임건동, 김은호(2019).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체언+용언’ 형 연어 오류 양상에 대한 연구. 언어연구, 34(4), 607-628.
외 다수

*저서
- "제2 언어 교실에서의 문법 교육(2쇄)", (한국문화사, 김은호, 성지연, 김서형,2023)
- "제2 언어 교실에서의 문법 교육", (한국문화사. 김은호,성지연,김서형,2018)
- ‘Korean arts’(English ver.), textbook chapter Ho-min Sohn & Sang Yee Cheon Ed. Essentials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p. 333-352 Korea University Press.
- "‘한국의 미술’, textbook chapter Ho-min Sohn & Sang Yee Cheon Ed. 한국 문화의 이해 (“Essentials of Korean Language and Culture”). pp. 391-416. "(고려대학교 출판부,2013)

*연구 프로젝트
-세종학당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세종학당재단,2024)
-계절근로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학습자료 개발, (세종학당재단,2023)
-국외 한국어 연구자(외국인) 배움이음터, (국립국어원.2023)
-현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지역별 시행(미주아프리카), (세종학당재단,2021)
-세종학당재단 한국어 숙달도 평가 고급 기초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2021)
-재외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온라인 연수. (재외동포재단,2021)
-한국어교원 보수교육 제도 연구, (국립국어원,2021)
-인문사회분야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2020-2021)
-2020년 국내외 한국어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 (연구책임),2020)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한국어 학습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2020)
-2019년 국내외 한국어 교원 대상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 (연구책임),2019)
-2018년 한국어 교원 합동 연수 배움이음터 개최·운영, (국립국어원,2018)
담당교과목 대조언어학 , 모두를위한인공지능 , 사회언어학 , 한국어교육개론 , 한국어교육실습 , 한국어어문규범 , 한국어이해교육법(듣기/읽기) , 한국어학개론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