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논문 -명정희, 백인영(2024), '뭐 그렇게'가 포함된 수사의문문의 의미 연구, 국어학 110(국어학회, 315-343) -명정희(2024), 술어의 다의성과 사건 구조: '-가다'와 '-어 가다' 구문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학 98(사단법인한국언어학회, 171-197) -명정희, 구호정(2024), 보조용언 구문의 통합 관계: 실험 언어학적 접근 '-고 말-' 구문을 중심으로-, 어문연구 52(1)(한국어문교육연구회, 31-69) -명정희(2023), 보조용언의 통합 관계 연구: '-어지-'와 '-게 되-' 구문을 중심으로, 언어 48(2)(한국언어학회, 713-730) -이정훈, 명정희(2023), 보조용언화의 통사론: '주다' 구문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203(국어국문학회, 37-64) -명정희(2023), 의존명사 '법' 구문의 구조와 의미: '-은 법이-' 구문을 중심으로, 한글 84(2)(한글학회, 441-477) -명정희(2022), 담화에서의 시간 관계 해석 연구, 어문연구 50(4)(한국어문교육연구회, 35-64) -명정희(2022), '-을 듯하-'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한국어 의미학 77(한국어의미학회, 132-152) -명정희, 이정훈(2022), '주다' 수여구문과 수혜구문의 의미와 통사, 어문연구 50(2)(한국어문교육연구회, 5-28) -명정희(2022), '-어도/-어야/-으면 좋-' 구문의 논항 실현 양상과 양태 해석, 국어학 101(국어학회, 243-269) -명정희(2021), '-어야/어도 되-' 양태 구문의 구조와 의미 해석, 언어학 91(사단법인 한국언어학회, 139-164) -명정희(2021), '-을 것이-' 구문의 양태와 시제 해석, 어문연구 49(1)(한국어문교육연구회, 7-37) -명정희(2020), 맥락을 반영한 양태 도출 과정에 대하여: 양태 다기능성을 중심으로, 국어학 93(국어학회, 309-341) -명정희(2019), '-을 수 있-'의 양태와 시간 해석, 한국어학 82(한국어학회, 1-29) -명정희(2017), '-어야 하다'와 '-었-'의 결합 양상과 함축 의미, 언어와 정보 사회 31(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117-144) -명정희(2017), 종결어미 '-다고'류의 양태 의미: 의문문을 중심으로, 한국어학 75(한국어학회, 101-128) -명정희(2015), 접속어미 '-으면'의 의미와 시제 해석, 한국어학 67(한국어학회, 105-146)
*연구 프로젝트 -2024 세종한국어평가(SKA) 출제위원(세종학당재단,2024) -2023 세종한국어평가(SKA) 문항 개발 및 고도화 사업(세종학당재단.2023) -2023년 국외 한국어 연구자 배움이음터 개최 위탁 운영(국립국어원,2023) -2022 세종한국어평가(SKA) 연구 및 개발(국립국어원,2022) -2022 한국어 숙달도 평가 고급 기초 연구 사업 진행(국립국어원,2022) -20세기 한글 문헌의 자음 사용 양상 조사, 연구(국립한글박물관,2016) -20세기 한글 관련 연구과제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국립한글박물관,2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