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직업·진로상담학과(교수진소개)

직업·진로상담학과 사진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기의 경력 전환,진로코칭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

커리어 코칭 전문가 양성

직업상담사 국자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과 자격증 대비반, 경력개발-심화-인생이모작과 같은 경력전환에 도움이 되는 교육과정, 커리어코칭의 방법과 기법을 익히는 데에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다른 교수진 선택

박종선교수사진

박종선 교수

주요경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담당과목 생애및진로지도
연락처 02-944-5164
교수진소개 상세보기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경력 -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사무국장 역임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러닝품질관리사 자격검정 출제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대학 직업교육콘텐츠개발 품질관리위원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평가위원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JTC1/SC36 교육정보위원

- 지식경제부 공무원교육원 교육발전자문위원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품질인증운영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을 위한 CLMV 역량강화사업 이러닝제도분야 전문가

-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 에듀테크학회(구, 이러닝학회) 이사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 현)서울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주요연구실적 [저서]

- 『교과선택권 확대를 위한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 방향』(한국교육개발원, 2017, 공저)
-『미래사회를 위한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4,2)

-『스마트 이러닝』 (교문사, 2012. 12)

-『이러닝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스킬』 (KeLIA, 2011. 06, 공저)

-『이러닝 품징인증 길라잡이』 (KeLIA, 2011. 06, 공저)

-『이러닝 관련 법, 제도의 이해 및 사례연구』 (KeLIA, 2010. 05)

-『Case-study를 통한 교수설계 실무연습』 (KeLIA, 2010. 05)

-『기업 HRD를 위한 이러닝 교육계획수립』 (KeLIA, 2010. 05, 공저)

-『2009-2010 이러닝 백서』 (지식경제부, 한국U러닝연합회, 2010. 05, 공저)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KeLIA, 2009. 12, 공저)

-『실무책임자를 위한 사례중심의 요구분석』 (KeLIA, 2009. 12, 공저)

-『구성주의 기반의 교수학습 전략수립』 (KeLIA, 2009. 12, 공저)

-『최고의 이러닝 운영실무』 (KeLIA, 2009. 12, 공저)

-『콘텐츠 품질인증 길라잡이』(KeLIA, 2009. 12, 공저)

-『사이버학습의 이해』(교육과학사, 2009. 03)

-『2007-2008 이러닝 백서』 (지식경제부, 한국U러닝연합회, 2009. 03, 공저)

-『2008대학정보화 최신동향 분석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10)



[논문]

? 원격대학 군인학습자의 유연한 온라인수업(On-Flex Teaching)모형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연구, 2023, 29(4), 761-790)
? 원격대학 군인 성인학습자의‘유연한 온라인수업(On-Flex Teaching)’ 환경에서 학생참여 및 학업성취 분석(교육연구, 2023, 45(3), 113-138)
? 성인 학습자의 자율성 좌절, 꾸물거림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조절효과(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6), ?)
? 학습효능감, 학습부담, 학습열정 및 학습 도전의식의 구조적 관계 분석(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6), ?)
? 사이버대학 수업에서 학습 참여활동의 속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탐색적 연구(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5), 33-39)
? 사이버대학 군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8(3), 493-514)
?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역할: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중심으로(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1, 6(4), 17-25)
? 적응적 학습시스템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이러닝학회논문지, 2017, 2(1), 29-35)
?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참여자들의 이러닝수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인식 연구(교육공학연구, 2016, 32(4), 955-986).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이러닝준비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21(2), 289-307).
? 사이버 대학에서 학습자 특성 및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3P 모형을 활용한 학습분석적 접근(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이러닝준비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주도성의 매개역할(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교과특성에 따른 수업운영요인의 효과 연구(한국교육공학연구, 2013)

?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유형 및 활용 년수에 따른 교육효과 비교(한국교육공학연구, 2013)

? 혁신 (모바일 LMS)의 확산 모형 및 측정 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3)

?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07)

? The Study on modified SCORM standard for the optimal design of goal driven personalized e-learning system (IJUCI, 2008. 09)

? The Study of Facultys Role for Online Instruction in Cyber University (IJUCI, 2008. 07)



[학회논문발표]

- Research on class procedures for utilizing Augmented/Virtual Reality (AR/VR)-Based Teaching Model. (태국 SPUCON 2023, 10)
- 사이버대학 군인학습자들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관계 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2. 06)
-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의 평가 요소 탐색(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 01)
- 대학원생들의 학습코칭 경험 사례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코칭을 위한 학습자 프로파일 설계(이러닝학회, 2021. 11)
- GROW 모델 기반 학습코칭시스템 설계(이러닝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학습코칭시스템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이러닝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학습자를 위한 이러닝준비도 기반 학습코칭 프로그램 설계(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1. 11)
-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자 역량 요구분석(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9. 06)
- 온라인 교수자의 수업전문성 개발 사례(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 12)
- 이러닝 콘텐츠개발 프로젝트 PM 역량 요구분석(이러닝학회, 2019. 04)
- Analysis of competency requirements to introduce qualification system for developing e-learning contents(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2018, 08)
- 중등학교 교과선택권 확대를 위한 온라인수업운영 현황 및 개선방향 연구(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8. 04)
- 기업 이러닝 품질관리체계 개선 사례 연구(이러닝학회, 2018. 04)
- 중앙교육연수원 원격연수 운영 특성화를 위한 요구조사(이러닝학회, 2017. 04)
- 중앙교육연수원 원격연수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화 방향 탐색(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6. 11)
- 빅 데이터 기반 적응적 학습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프로파일 설계(이러닝학회, 2016. 09)
- A Study about usefulness of training system to strengthen the capabilities of local personnel at the CLMV Countries’ e-Learning Centers in ACU Projec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2016) 2016, 08)
- ACU's eLearning Initiative Programs for the ASEAN(International Congress on eLearning(ICE) 2015, 2015, 09)

- Case Study for Learning Analytics Based e-Learning Course Monitoring(International Congress on eLearning (ICE) 2015, 2015, 09)

- 아세안 대학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수업 운영 사례 (이러닝학회, 2015,10)

- 사이버대학 이러닝수업의 과제수행활동 분석 연구 (이러닝학회, 2012. 09)

- 소셜 네트워킹 기반의 지식창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이러닝학회, 2011. 05)

- The Study of Module Based Courseware Design for Flexible Online Instruction(e-Learning Week 2010, 2010. 09)

- 온라인교수자의 전문성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06)

- Web 2.0 환경에서 인터넷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도전기반학습의 개념적 탐색 (이러닝학회, 2010. 04)

- 사이버대학 학생의 학습스타일과 학습참여활동의 관계 탐색(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08. 11)

- 원격대학 학습자들의 이러닝준비도와 학습활동의 관계 탐색(한국컴퓨터교육학회/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08)

- Issues in Learning Design and Sequencing(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and its Future, 2008. 03)
담당교과목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 생애및진로지도 , 성인학습및상담 , 원격교육론 , 조직과인간관계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실습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