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와 경영 철학] 출간 AI서비스마케팅학과 이완형 학과장
이완형 교수(AI서비스마케팅학과장)의 저서 이 출간됐다.
이 책은 기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AI 중심 경영이 단기 성과와 자동화에 그치지 않기 위해 반드시 ‘철학’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첨단 기술이 경영을 빠르게 바꾸고 있지만, 경영의 방향성과 존재 목적은 인간적 성찰과 철학적 질문에서 출발해야 하고, 철학 없는 AI 경영은 결국 허상을 쫓는 ‘할루시네이션’에 빠질 수 있으며, 기업의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협한다고 설명한다.
이 책은 기술 중심의 전략을 넘어 기업의 목적, 가치, 공동체적 비전, 서번트 리더십, 공존 경쟁력까지 포괄하는 AI 시대 경영 철학의 전체 그림을 제시한다.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닌 ‘왜’라는 질문에서 출발하는 철학적 경영, 이것이 AI 시대 진정한 경쟁력의 핵심이라고 제시한다. AI는 목적을 모르고, 철학은 방향을 만들기에, 경영자는 그 사이를 잇는 해석자이자 동반자가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저자인 이완형 교수는 현재 본교 부총장으로서 AI서비스마케팅학과의 학과장을 겸하고 있으며,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교수를 역임하였다. 저서로는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개정판, 2023)이 있으며, 초판은 202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었다. 그 외 『AI 비즈니스, 생명 가치 경영으로 전환』(2024), 『AI 비즈니스와 서비스경영』(2024), 『글로벌경제경영』(2011), 『비전공자를 위한 국제통상』(2006) 등이 있다. KMOOC 강좌에서는 ESG경영(2023), 휴머니티 경영(2022)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랑스런 혁신 한국인 교육 부문 대상’(스포츠조선, 2024)과 우수 유공 교원 교육부 장관 표창(교육부, 2024)을 수상했다.
한편, 우리 대학은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마케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AI, 빅데이터, 콘텐츠, 디자인의 4가지 핵심영역을 구축하고 모든 산업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역량을 배양하는 AI서비스마케팅학과를 개설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기반한 기술과 마케팅의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세밀하고 맞춤화 된 개인화 터치가 마케팅 현장에서 이루어져 고객만족은 물론 인간의 삶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하는 리더십을 추구한다. 테블루(Tableau), ADsP/데이터분석기사 및 국가공인 SQL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도록 여러 비교과활동을 통해 AI 및 빅데이터 활용의 AI서비스마케팅 분야의 최고학과를 추구한다.
[AI와 경영 철학] 도서 보러가기
링크: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114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