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건강관리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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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운동생리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인체구조와해부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보건학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사마타와위빠사나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세계의자연요법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통합의료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병리학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요가철학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자연치유와생활습관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건강행동이론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기초한의학개론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생활습관관리학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아유르베다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자연치유식이요법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약용식물학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인체경락경혈의이해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근골격계질환예방및관리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긍정심리와웰빙명상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아로마건강테라피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필라테스움직임과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만성질환과생활습관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산림치유학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치료학의이해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건강약선과동의보감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LIMA마크로비오틱Ⅰ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미술치료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발반사와미용경락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자연치유요가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통합건강웰니스코칭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LIMA마크로비오틱Ⅱ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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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약선과동의보감 (Introduction to Healthy Food ) |
본 교과목에서는 자연과 인체의 관계를 동양의학이론에 기반한 약선을 통해 이해하고, 식품의 성질과 맛 그리고 귀경을 공부하여 식품을 효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함. 인체의 생리 병리현상을 공부하여 변증시선에 따른 약선을 제작하여 올바른 섭생능력을 배양함. |
건강행동이론 (Health Behavior Theory) |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무엇이 있는지를 제시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본인 스스로 혹은 주변인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자 변화할 마음의 준비가 어느 정도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와 같이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는데 방해가 되는 것들을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과정이다 |
근골격계질환예방및관리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
직업성 질환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근골격계질환에 대하여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알아야 할 근골격계질환 예방프로그램과 유해요인조사 방법을 습득한다. |
긍정심리와웰빙명상 (Positive psychology and well-being mediation) |
마음챙김 명상에 긍정심리학을 연계하여 마음의 구조와 작동방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마음이 긍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명상, 마음챙김. 긍정심리훈련(MMPT)를 다룬다 |
기초한의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Medicine) |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개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인체와 질병에 대한 한의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침, 음양학설, 오행의 개념과 정의, 성질의 기초적인 학습부터 음양학설의 응용 등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한의학의 기초부터 원리를 응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을 한다. |
마음챙김명상 (Mindfulness Meditation) |
"마음챙김명상" 과목은 마음챙김 기반의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명상, 신체 인식 훈련 및 요가와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정신적 웰빙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만성질환과생활습관 (Lifestyle for Chronic Disease) |
본 과목에서는 암, 신경계질환(뇌졸중, 치매), 기타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 질환을 개선시키기 위한 생활습관 관리방법을 학습합니다. 특히 교과목 구성은 암, 치매케어 각 분야에서 저명한 임상가와 학자가 파트별로 강의하는 팀티칭 형식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
미술치료 (Art Therapy) |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발반사와미용경락 (Refexology & Meridian system) |
발반사와 미용경락을 학습한다. |
병리학 (Pathology) |
각 계통별 질병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기하여, 병원실무 및 보건교육 실시시 도움이 되는 지식을 갖춘다. |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
사마타와위빠사나 (Samatha and Vipassana) |
"사마타와 위빠사나" 과목은 집중 명상과 통찰 명상의 이론 및 실습을 다루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이 두 가지 명상 기법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목은 전통적인 명상법과 현대 심리학의 융합을 통해 명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산림치유학 (Forest Therapy) |
본 강좌는 산림치유의 기본 개념, 숲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숲이 가지는 치유 요소들의 의학적 효능, 이에 대한 과학적 방법에 따른 임상연구 결과, 산림치유와 관련한 각종 국내 제도, 치유의 숲 및 자연휴양림 활성화 방안 등 산림치유 전반에 대해 개관한다. |
생활습관관리학 (Lifestyle management) |
본 교과목에서는 생활습관의학에 기반한 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한 치유적 접근을 사용한다. 생활습관의학 접근은 다음의 6가지 주요 건강요소들을 다룬다: (1) 식물성 위주의 식사, (2) 규칙적인 신체활동, (3) 적당한 수면, (4) 스트레스 관리, (5) 위험한 약물 사용 회피, (6) 사회적 관계. 이를 통해 스스로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근거에 기반한 효과적인 생활습관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
세계의자연요법 (Natural remedies around the world) |
자연요법의 종류 소개와 자연요법 분야에서 저명한 세계 학자들의 저술 및 연구들, 자연요법을 적용하여 치료하는 국내외 유명 병원과 의사들의 치료 사례들을 소개하고자 함. |
아로마건강테라피 (Aromatherapy) |
에센셜오일과 캐리어오일로 분류되는 아로마오일을 이해하고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에센셜오일의 종류, 특징, 아로마오일의 추출법, 약리작용, 사용방법, 증상별 에센셜오일의 적용방법, 오일의 안전성, 캐리어오일의 종류와 특징, 관리방법 등을 학습한다. 더 나아가 블랜딩이란 무엇인지, 블랜딩 방법, 향의 분류, 아로마테라피의 응용방법 등 인체의 계통별로 구분하여 학습할 수 있다. |
아유르베다 (Ayurveda) |
아유르베다는 인도 전통의학으로, 개인의 체질과 균형을 바탕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이 과목은 아유르베다의 기본 이론과 실천법을 학습하여, 자연치유와 웰니스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
약용식물학 (Medicinal Herbology) |
약용식물학은 약에 사용하는 식물들에 관한 학문으로 약용 식물의 구조적, 기능적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본초학과 약리학을 기초로 하는 내용으로, 일반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약용 식물의 추출성분 및 약리 작용과 효능에 대해 공부한다. |
요가철학 (yoga philosophy) |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요가철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여, 요가 수련을 보다 의미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요가의 철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개인의 삶과 수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단시간 혹은 장시간의 운동자극에 대한 인체 반응 및 적응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운동을 수행함에 따른 에너지 대사, 근수축 메커니즘, 호흡계 및 순환계,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학습함. |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
음악치료학의 이해는 음악치료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서 음악치료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음악치료 전공에 가장 기초가 되는 교과목이다. |
인체경락경혈의이해 (Acupuncture points Studies) |
우리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총괄하는 경락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고, 14경맥의 유주와 생리기능 및 각 경맥의 주요 경혈의 작용과 위치 등을 배우고, 각 요혈에 뜸을 떠서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방법을 익힌다 |
인체구조와해부학 (Body Structure and Anatomy) |
운동과 지지 기능을 위한 뼈대·관절·근육계통, 순환과 면역 기능을 위한 순환·림프계통, 흡수와 배출 기능을 위한 소화·호흡·비뇨계통, 통합과 조절기능을 위한 신경·내분비·감각계통, 생명의 연속성을 위한 생식계통 등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포괄적으로 학습함. |
자연치유식이요법 (Naturopathy Diet) |
현대인이 겪는 대부분의 만성질환은 생활습관에서 시작되며, 생활습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으로 만성질환 발병 원인의 30%는 그릇된 먹거리이다. 본 강의는 건강 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해 각 개인이 적절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식재료 및 기능성 식품에 대한 성분 및 사용방법 등을 공부하고, 질병치유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젖산균이나 효모 등 미생물의 발효 작용을 이용하여 만든 발효식품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미생물의 종류 및 식품의 재료에 따른 발효식품의 종류를 익히고, 이러한 발효식품이 치유에 활용될 수 있는 작용기전을 이해한다. |
자연치유와생활습관 (Naturopathy and Lifestyle) |
통합의학의 관점에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하고 증강하는 여러 요법들을 소개하고, 그 기전에 대해 공부한다. 자연치유의 핵심은 심신의 유기적인 관련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치유의 관점을 바탕으로 약물치료가 중심이 되는 기존 질병치료 패러다임에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과 치료관점으로의 전환을 전제로, 질병 자체보다는 생활 전반의 습관을 살피고 개선하는 것에 주목하여 학습한다. 고령화 사회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각종 만성질환 발병 원인의 70%는 그릇된 생활습관에 기인하므로, 본 강의는 건강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해 각 개인이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자연치유요가 (Natural healing yoga) |
"요가치료사 과정"은 힐링요가, 통증 감소를 위한 소마 요가, 테라피 요가 등 다양한 요가 기법을 학습하여, 학생들이 각종 질환에 맞는 요가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이 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인 치료 기술을 익히도록 돕는다. |
통합건강웰니스코칭 (Integrative Health and Wellness Coaching) |
본 과정에서는 식이, 스트레스관리, 인간관계, 수면, 신체활동 등의 통합건강에 대한 지식 하에 사람이 보다 풍요롭고 질 높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본인 스스로에게 혹은 내담자에게 맞는 생활습관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코칭 기술을 학습합니다. |
통합의료개론 (Integrative Medicine) |
통합의학은 현대 서양의학의 성과와 보완대체의학의 장점을 결합하는 제3의 의학이며, 인간에 대한 총제적인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전통의학에서부터 통합의학에 이르기까지 치유과학의 역사, 철학, 방법론을 폭넓게 소개함으로써 서양의학과 통합의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 둘의 상호보완적인 원리를 탐구한다. 또한 자연치유 및 통합의학의 여러 학문분야들 간의 상관성도 살펴본다. |
필라테스움직임과학 (Pilates Movement Science) |
필라테스 움직임과학은 신체의 과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움직임에 적용함으로서 올바른 자세정렬을 통한 효과적인 움직임 원리를 모든 동작에 실제적용, 질적인 움직임 능력 향상과 함께 Bio-Energy 생산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
LIMA마크로비오틱Ⅰ (LIMA MacrobioticⅠ) |
본 과목에서는 일본의 장수식단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크로비오틱 식단을 이론과 실습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특히, 마크로비오틱을 창시한 사쿠라자와(영문명 George Ohsawa)가 설립한 일본CI협회 직영 쿠킹스쿨 리마(LIMA)의 강사들이 직접 이론과 요리실습을 진행하게 되어 원조 마크로비오틱을 체험하실 수 있는 과정이다. 다른 과목을 통해 학습한 자연식물식 이론에 기반하여 실생활에 적용가능한 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LIMA마크로비오틱Ⅱ (LIMA MacrobioticⅡ) |
본 과목에서는 LIMA마크로비오틱Ⅰ에 이은 후속 코스로 일본의 장수식단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크로비오틱 식단을 이론과 실습과정을 통해 학습한다. 특히, 마크로비오틱을 창시한 사쿠라자와(영문명 George Ohsawa)가 설립한 일본CI협회 직영 쿠킹스쿨 리마(LIMA)의 강사들이 직접 이론과 요리실습을 진행하게 되어 원조 마크로비오틱을 체험하실 수 있는 과정이다. 다른 과목을 통해 학습한 자연식물식 이론에 기반하여 실생활에 적용가능한 메뉴를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통합건강관리학과 (Tel : 02-944-5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