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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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심리학개론 | 3 | ■개설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상담의기초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발달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성격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학습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상담이론과실제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성장과번영의심리학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심리통계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이상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정서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현대중노년발달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과심리치료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임상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고급인지심리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긍정심리와웰빙명상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시니어라이프코칭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긍정심리측정및평가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긍정조직과감정코칭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시니어상담기초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범죄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심리평가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집단상담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과뇌과학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실습1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시니어상담실제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조직과웰빙상담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실습2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산업및조직심리학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심리학현장실습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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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인지심리학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
인지심리학은 실험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사람들이 외부 세계의 정보를 감각하여 고차인지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지각, 주의, 기억, 문제해결, 언어, 추리와 의사결정 등의 과정을 다룬다. 또한 인지심리학 분야의 주요 이슈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 개념과 이론적 설명 및 실험 사례를 학습한다. |
긍정심리와웰빙명상 (Positive psychology and well-being mediation) |
마음챙김 명상에 긍정심리학을 연계하여 마음의 구조와 작동방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마음이 긍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돕는 명상, 마음챙김. 긍정심리훈련(MMPT)를 다룬다 |
긍정심리측정및평가 (psychometry of positive psychology) |
긍정 심리 측정 및 평가는 개인의 긍정적 감정, 태도, 행동, 그리고 전반적인 심리적 웰빙을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면접, 360도 관찰, 심리검사도구, 자기 보고 등을 통해 긍정적 성품과 인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
긍정조직과감정코칭 (Emotion coaching for well-being of organization) |
긍정적인 조직 분위기와 긍정적으로 감정을 소통할 수 있는 기법인 감정코칭 과목에서는 감정의 기원, 감정의 기능, 감정 인식, 적절한 표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감정 코칭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상담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감정 역량을 다룬다. |
마음챙김명상과뇌과학 (mindfulness meditation and brain science) |
기본적인 뇌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마음챙김 명상을 하게 되면 알파파와 세타파와 같은 뇌파가 활성화되며 안정감과 창의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마음챙김명상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편도체를 안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뇌과학의 발견에 근거하여 마음챙김 명상 효과를 다룬 내용이 본 과목에 구성되어 있다. |
마음챙김명상과심리치료 (Mindfulness and psycho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제 3동향 치료법을 소개하며 마음챙김명상을 인지행동치료에 접목한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 자비심 기반 심리치료 등을 다룬다. |
마음챙김명상실습1 (mindfulness meditation practice1) |
마음챙김 기반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 진행되며, 그룹 또는 개인 세션으로 실습을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마음챙김 명상, 바디 스캔, 호흡 관찰 등의 다양한 실습을 통해 마음챙김을 일상 혹은 전문적인 상담사의 활동에 통합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
마음챙김명상실습2 (mindfulness meditation practice 2) |
마음챙김명상을 기반으로 한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 개인적 실습을 체화할 필요가 있다. 본 괌고에서는 마음챙김 기반 심리치료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명상에 대해 실습을 한다. 자비 기반 마음챙김훈련, 하트스마일 명상, 마음챙김 기반 안정화 기법 등을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한다. |
범죄심리학 (Criminal Psychology) |
범죄와 피해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범죄인을 구분할 수 있는 진단기법들을 알아보고, 범죄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범죄이론과 범죄유형, 그리고 피해심리 등을 학습한다. |
사회심리학 (Introduction to Social Psychology) |
사회지각, 귀인과정, 인지부조화, 동조, 매력, 편향 등 사회심리학에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각 분야의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
산업및조직심리학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
직업세계에 대한 심리학적 개념과 원리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배우며 이를 기반으로 일터와 조직에서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또한 기업이나 산업체의 조직원을 선발과 훈련, 성과평가, 효과적인 직무설계, 코칭 및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 작업동기, 리더십, 직업에서의 건강 등의 영역을 통해 조직운영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상담의기초 (Introduction to Counseling) |
심리상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기 위해, 전문적 의미에서 심리상담의 특징과 치료적 상담의 원리를 학습한다. 심리상담과 관련된 세부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에 치중하기보다는 심리상담의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일반적인 상담 진행 과정의 이해를 추구한다. 본 교과를 통해 추후 심리상담과 관련된 전문적 기법이나 다양한 이론을 깊이 공부하는 데 있어 기초적인 토대를 쌓을 수 있다. |
상담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
상담심리학의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
성격심리학 (Introduction to Personality Psychology) |
특성적, 사회학습적, 정신분석학적, 현상학적 접근 등, 성격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다루면서 성격 형성과정을 탐색한다. |
성장과번영의심리학 (Psychology of Growth and Thriving) |
기존의 행복심리학,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긍정적인 성품이나 속성을 강조하고 있기는 하지만 행복, 성장, 번영 등의 관련 용어들이 제 각기 다르게 정의되고 전생애 발달 과정에 거쳐서 그 쓰임새나 개인적인 의미가 다르다. 본 과목에서는 긍정심리학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긍성성, 성장, 번영 등의 개념이 어떻게 정의되고 적용되고 있는지 다루고자 한다. |
시니어라이프코칭 (life coaching for senior) |
노인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보다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시니어 개인의 목표 설정, 건강한 생활습관, 사회적 연결 증진, 정서적 웰빙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시니어상담기초 (Basic of senior counseling) |
노인의 우울, 불안, 고립감 등의 정서적 문제를 인식하고 상담과 지원을 통해 긍정적인 정신적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목이다. 사회적 연결, 자아존중감, 노인이 거주하는 환경 등을 평가하고 상담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
시니어상담실제 (Practice of senior counseling) |
시니어상담실제 과목에서는 현대를 살고 있는 노인들이 많이 보이는 노년기 우울, 불안, 고립감, 자살 사고, 성문제, 관계 갈등, 인지 결함, 애도 문제 등을 다루고자 한다. 노인들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노인심리상담사가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실제적인 개입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심리통계 (Psychological Statistics) |
심리학 분야의 자료 분석에 유용한 통계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최근 동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각종 통계자료를 어떻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한 연구주제를 어떻게 도구화하여 연구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
심리평가 (Psychological Evaluation) |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본다. |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
심리학 전반에 걸친 이론과 현상을 이해하고 고찰한다. 심리학의 영역 중 발달, 동기, 정서, 지각, 학습, 기억, 지능, 성격, 사회행동, 스트레스, 심리치료 등을 개괄한다. |
심리학현장실습 (practicum: Counseling Psychology) |
각 지역 상담센터에서 내담자 체험, 관찰자로서 상담참관, 학부 수준에서의 상담실습을 하고 슈퍼비전을 받음으로써 전공 수업들에서 습득한 심리학 및 상담이론 지식과 심리진단 및 구체적인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실습과목으로 상담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
임상심리학 (Clinical Psychology) |
점점 복잡하고 경쟁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전통적인 한국 문화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하던 가족이나 친구 등의 정서적 지지기능 및 삶의 의미부여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심리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는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특히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임상심리학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것이다.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역할인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그리고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심리학자로서의 역할과 비젼을 정립하는 것이 목표이다. |
정서심리학 (Psychology of Emotion) |
인간의 심리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정서에 대해 배운다. 각종 심리학적 실험과 이론 등을 통해 정서의 구분, 정서의 정의, 정서의 발달, 정서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주요 개별 정서, 정서와 다른 영역의 관계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조직과웰빙상담 (organization and counseling for wellbeing) |
조직 및 기업의 웰빙 상담은 직원들의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접근 방법으로 조직 내에서 스트레스 관리, 직무 만족도 향상, 팀워크 증진 및 전반적인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 익히고, 이를 실제 장면에 적용한다. 집단의 구상과 계획부터 종결작업에 이르기까지 집단의 준비와 집단운영에 있어서 집단상담가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학습한다. |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
학습에 관한 행동주의적 접근으로부터 인지주의와 사회구성주의적 접근에 이르기까지 여러 학습이론을 다루면서 인간의 인지, 행동, 및 정서변화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한다. |
현대중노년발달 (contemporary geriatric development) |
중노년기의 신체 변화, 인지변화, 직업과 은퇴, 성격과 사회적 발달, 가족 생활 등을 다루고자 한다. 특히 액티브시니어들의 심리적 변화와 욕구 등 신중년 및 신노년 개념을 다루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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