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명상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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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운동생리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인체구조와해부학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보건학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사마타와위빠사나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통합의료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현대요가의흐름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병리학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요가철학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자연치유와생활습관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소마요가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아유르베다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하타요가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인체경락경혈의이해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자기연민명상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과심리치료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근골격계질환예방및관리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과뇌과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필라테스움직임과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빈야사·아쉬탕가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산림치유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소도구테라피요가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실습1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차크라명상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마음챙김명상실습2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발반사와미용경락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자연치유요가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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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골격계질환예방및관리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
직업성 질환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근골격계질환에 대하여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산업현장에서 알아야 할 근골격계질환 예방프로그램과 유해요인조사 방법을 습득한다. |
마음챙김명상 (Mindfulness Meditation) |
"마음챙김명상" 과목은 마음챙김 기반의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명상, 신체 인식 훈련 및 요가와 같은 다양한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정신적 웰빙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
마음챙김명상과뇌과학 (mindfulness meditation and brain science) |
기본적인 뇌구조와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마음챙김 명상을 하게 되면 알파파와 세타파와 같은 뇌파가 활성화되며 안정감과 창의성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마음챙김명상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편도체를 안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뇌과학의 발견에 근거하여 마음챙김 명상 효과를 다룬 내용이 본 과목에 구성되어 있다. |
마음챙김명상과심리치료 (Mindfulness and psychotherapy) |
인지행동치료의 제 3동향 치료법을 소개하며 마음챙김명상을 인지행동치료에 접목한 마음챙김기반 인지치료, 자비심 기반 심리치료 등을 다룬다. |
마음챙김명상실습1 (mindfulness meditation practice1) |
마음챙김 기반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 진행되며, 그룹 또는 개인 세션으로 실습을 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마음챙김 명상, 바디 스캔, 호흡 관찰 등의 다양한 실습을 통해 마음챙김을 일상 혹은 전문적인 상담사의 활동에 통합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
마음챙김명상실습2 (mindfulness meditation practice 2) |
마음챙김명상을 기반으로 한 심리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도 아래 개인적 실습을 체화할 필요가 있다. 본 괌고에서는 마음챙김 기반 심리치료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명상에 대해 실습을 한다. 자비 기반 마음챙김훈련, 하트스마일 명상, 마음챙김 기반 안정화 기법 등을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
발반사와미용경락 (Refexology & Meridian system) |
발반사와 미용경락을 학습한다. |
병리학 (Pathology) |
각 계통별 질병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하고 암기하여, 병원실무 및 보건교육 실시시 도움이 되는 지식을 갖춘다. |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
보건학에 대한 입문과목으로 보건학전반에 대해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는 공중보건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보건경제, 보건행정, 보건교육, 환경보건, 인구, 역학 및 질병 등 보건학의 각 세부영역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야 합니다. |
빈야사·아쉬탕가 (Vinyasa·Ashtanga) |
"빈야사/아쉬탕가 요가" 과목은 두 가지 요가 스타일의 원리와 기술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빈야사는 흐름 있는 동작을 통해 호흡과 움직임의 조화를 이루고, 아쉬탕가는 특정한 시퀀스를 반복하여 체력을 강화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두 스타일의 차이와 공통점을 이해하고 실습하게 된다. |
사마타와위빠사나 (Samatha and Vipassana) |
"사마타와 위빠사나" 과목은 집중 명상과 통찰 명상의 이론 및 실습을 다루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이 두 가지 명상 기법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자기 인식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목은 전통적인 명상법과 현대 심리학의 융합을 통해 명상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산림치유학 (Forest Therapy) |
본 강좌는 산림치유의 기본 개념, 숲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숲이 가지는 치유 요소들의 의학적 효능, 이에 대한 과학적 방법에 따른 임상연구 결과, 산림치유와 관련한 각종 국내 제도, 치유의 숲 및 자연휴양림 활성화 방안 등 산림치유 전반에 대해 개관한다. |
소도구테라피요가 (Therapy Yoga using Props) |
"테라피 요가" 과목은 신체적 및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요가 기법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하타 요가, 빈야사 요가, 회복 요가, 소마틱스 요가 및 프라나야마 등의 기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웰빙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각 기법은 개인의 필요에 맞춰 선택되어 적용된다. |
소마요가 (SomaYga) |
"통증 감소를 위한 소마요가" 과목은 SomaYoga의 원리와 소마틱스의 기법을 활용하여 신체의 감각을 인식하고 통증을 관리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요가 자세와 호흡 기술을 통해 신체의 긴장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을 익히게 된다. |
아유르베다 (Ayurveda) |
아유르베다는 인도 전통의학으로, 개인의 체질과 균형을 바탕으로 심신의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이 과목은 아유르베다의 기본 이론과 실천법을 학습하여, 자연치유와 웰니스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제공한다. |
요가철학 (yoga philosophy) |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요가철학에 대한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하여, 요가 수련을 보다 의미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요가의 철학적 기초를 바탕으로 개인의 삶과 수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
단시간 혹은 장시간의 운동자극에 대한 인체 반응 및 적응 과정을 분석하기 위하여 운동을 수행함에 따른 에너지 대사, 근수축 메커니즘, 호흡계 및 순환계, 호르몬의 변화과정을 학습함. |
인체경락경혈의이해 (Acupuncture points Studies) |
우리 인체의 생리적 기능을 총괄하는 경락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고, 14경맥의 유주와 생리기능 및 각 경맥의 주요 경혈의 작용과 위치 등을 배우고, 각 요혈에 뜸을 떠서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방법을 익힌다 |
인체구조와해부학 (Body Structure and Anatomy) |
운동과 지지 기능을 위한 뼈대·관절·근육계통, 순환과 면역 기능을 위한 순환·림프계통, 흡수와 배출 기능을 위한 소화·호흡·비뇨계통, 통합과 조절기능을 위한 신경·내분비·감각계통, 생명의 연속성을 위한 생식계통 등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포괄적으로 학습함. |
자기연민명상 (Self-Compassion Meditation) |
"마음챙김 자기연민 명상" 과목은 자기연민의 원리를 바탕으로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자기 수용과 정서적 회복력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명상 기법을 통해 스트레스와 자기 비판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자기 인식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자연치유와생활습관 (Naturopathy and Lifestyle) |
통합의학의 관점에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하고 증강하는 여러 요법들을 소개하고, 그 기전에 대해 공부한다. 자연치유의 핵심은 심신의 유기적인 관련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치유의 관점을 바탕으로 약물치료가 중심이 되는 기존 질병치료 패러다임에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예방과 치료관점으로의 전환을 전제로, 질병 자체보다는 생활 전반의 습관을 살피고 개선하는 것에 주목하여 학습한다. 고령화 사회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각종 만성질환 발병 원인의 70%는 그릇된 생활습관에 기인하므로, 본 강의는 건강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해 각 개인이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자연치유요가 (Natural healing yoga) |
"요가치료사 과정"은 힐링요가, 통증 감소를 위한 소마 요가, 테라피 요가 등 다양한 요가 기법을 학습하여, 학생들이 각종 질환에 맞는 요가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이 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인 치료 기술을 익히도록 돕는다. |
차크라명상 (Chakra meditation) |
차크라명상은 신체의 에너지 센터인 차크라를 기반으로 심신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명상법을 다룬다. 이 과목은 차크라의 기본 개념과 에너지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내적 평온과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통합의료개론 (Integrative Medicine) |
통합의학은 현대 서양의학의 성과와 보완대체의학의 장점을 결합하는 제3의 의학이며, 인간에 대한 총제적인 접근을 특징으로 한다. 전통의학에서부터 통합의학에 이르기까지 치유과학의 역사, 철학, 방법론을 폭넓게 소개함으로써 서양의학과 통합의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 둘의 상호보완적인 원리를 탐구한다. 또한 자연치유 및 통합의학의 여러 학문분야들 간의 상관성도 살펴본다. |
필라테스움직임과학 (Pilates Movement Science) |
필라테스 움직임과학은 신체의 과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움직임에 적용함으로서 올바른 자세정렬을 통한 효과적인 움직임 원리를 모든 동작에 실제적용, 질적인 움직임 능력 향상과 함께 Bio-Energy 생산을 도모하는 학습이다. |
하타요가 (Hatha Yoga) |
"하타요가 기초" 과목은 하타요가의 기본 원리와 아사나(자세), 프라나야마(호흡 조절)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하타요가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실제적인 수행을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목은 요가의 기초를 확립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
현대요가의흐름 (Trends in modern yoga) |
현대 요가의 다양한 기법과 트렌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이다. 이 과목에서는 인기 있는 요가 스타일, 최신 연구 결과, 요가의 사회적 역할 등을 다루어, 학생들이 현대 요가의 진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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