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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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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과(교육과정)

컴퓨터공학과 사진

기술경쟁 시대의 전문가 인재 양성

수요자 중심의 기술전문 교육과 함께 전문 분야별 평생교육

IT기술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양성 유비쿼터스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핵심기술, 이론 실무교육 실시 IT산업현장의 실무교육과 더불어 대학원 진학을 통한 미래 전문기술인 양성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커리큘럼

2021년 커리큘럼 상세내용 - 학년, 이수구분, 교과목정보(교과목명, 자격, 학점), 개설학기(1, 하계, 2, 동계)을 보여줌
학년 이수
구분
교과목정보 개설학기
교과목명 자격 학점 1 하계 2 동계
1 교양필수(택1) 성찰의인문학 3 개설 개설 개설 개설
1 교양필수(택1)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과학입문 3 개설 개설
1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3 개설
1 전공선택 엔지니어와법률 3 개설
1 전공선택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3 개설
1 전공선택 컴퓨터개론 3 개설
1 전공선택 C언어 6 개설
1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3 개설
1 전공선택 사이버리터러시 3 개설
1 전공선택 운영체제 3 개설
1 전공선택 이산수학 3 개설
1 추천교양 생활경영 3 개설 개설
1 추천교양 기초일본어 3 개설
1 추천교양 쉽게풀어보는한국사 3 개설
1 추천교양 실용영어1 3 개설
1 추천교양 초급영어 3 개설
1 추천교양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3 개설
1 추천교양 한자성어와퍼즐 3 개설
2 전공선택 데이터마이닝 3 개설
2 전공선택 데이터사이언스AI 3 개설
2 전공선택 시스템분석및설계 3 개설
2 전공선택 인터넷기반기술(XML) 3 개설
2 전공선택 빅데이터 3 개설
2 전공선택 자바스크립트 3 개설
2 전공선택 파이썬프로그래밍 3 개설
2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C++) 3 개설
2 추천교양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3 개설
2 추천교양 원격교육론 3 개설
2 추천교양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3 개설 개설
2 추천교양 실용영어2 3 개설
2 추천교양 인간관계론 3 개설
2 추천교양 중급영어 3 개설
3 전공선택 알고리즘 3 개설 개설
3 전공선택 가상과증강현실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처리와분석 3 개설
3 전공선택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그래밍언어활용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구축 3 개설
3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3 개설
3 전공선택 프로젝트관리론(PMP) 3 개설
3 전공선택 HTML5&CSS 3 개설
3 추천교양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3 개설
3 추천교양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3 개설
3 추천교양 문화로보는세계 3 개설 개설
3 추천교양 나의삶속의색 5 개설
3 추천교양 미래와세상 3 개설
3 추천교양 직업과윤리 3 개설
4 전공선택 게임엔진(Unity) 3 개설
4 전공선택 인공지능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1 3 개설
4 전공선택 C# 3 개설
4 전공선택 빅데이터개발및분석 3 개설
4 전공선택 소프트웨어교육방법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시스템구축관리 3 개설
4 전공선택 정보처리실무2 3 개설
4 전공선택 AI와정보보호서비스챗봇 3 개설
4 추천교양 우리안의글로벌이슈 3 개설
4 추천교양 인적자원개발론 3 개설
4 추천교양 평생교육방법론 3 개설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 교과목명, 교과목소개를 나타낸 표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가상과증강현실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게임 산업에 대하여 기술을 교육하고 게임기획 및 프로그래밍, 그래픽을 접목시켜 웹/모바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VR은 현실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것들을 가상의 세계를 통해 경험하게 하고, AR은 현실 세계에 입체적인 느낌의 데이터를 추가해 유저들의 이용에 편의를 제공하는 기술을 익히고자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컴퓨터는 과학분야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문제 해결 도구임에 틀림없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설정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은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능력을 요구한다. 이 강의는 Java 언어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법과 문법을 익히고, 객체 지향 언어로써의 Java 프로그래밍 방법을 공부한다.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게임컨텐츠 창작을 위한 게임기획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게임컨텐츠에서의 게임의 기획에 필요한 구조와 특성 및 제작기법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핵심 콘텐츠인 게임의 제작상 특성 및 기법을 소개하고 제작 실예를 통해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C언어프로그래밍, DirectX 프로그래밍 기법과 포토샵 및 3D MAX 그래픽 편집 작업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 만들어 보며 게임 알고리즘 능력을 습득한다.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정도이며, 데이터마이닝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이론적인 학습을 먼저 진행하고, 파이썬이나 R 등의 데이터 분석 활용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해서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이끌어내는 과정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실세계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정보를 선택, 수정할 수 있는 SQL언어를 이해한다.
데이터베이스구축
(Database construction)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해, SQL 응용, SQL 활용,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데이터 전환 방법등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 Base Programming)
본 교육을 통해 여러분은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위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 데이터 모델링의 결과를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로의 데이터 이관, SELECT를 이용한 데이터 조회, INSERT, UPDATE, DELETE를 이용한 데이터 조작, COMMIT, ROLLBACK을 이용한 트랜잭션 관리, INDEX를 이용한 성능 관리, JDBC API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의 내용을 한 학기 동안 배울 것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설계, 구축 관련 작업은 단계적인 설명과 실습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데이터사이언스AI
(Data Science AI)
데이터사이언스는 데이터 수집과 구축, 큐레이션, 통계 분석과 기계학습 등의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활용, 복잡한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거나 지능화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모든 업무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정형, 비정형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기 위해 데이터 정제, 준비, 분석 등 기술들을 학습한다.
데이터처리와분석
(Data Processing and Analysis)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의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국가와 기업의 생산성 향상 관점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의 이해,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과학과 전략 인사이트,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분석 마스터 플랜 등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
(Big Data)
ICT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활용의 증가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넘쳐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치있는 정보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술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게 되며,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 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게시판이나 토론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빅데이터개발및분석
(Advanced Big Data Analysis)
본 과정의 수업 목표는 학생들이 분산 병렬 시스템에 기반 한 빅데이터 구조를 알고 빅데이터 분석 및 개발을 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매 수업은 빅데이터 구조 및 분석 개발에 필요한 아파치 하둡 등의 이론적 학습을 선행한 이후 빅데이터 클러스터 서버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개발 및 분석 실습을 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 함으로써 본 과목을 이수한 이후 학생들은 실용적인 빅데이터 개발과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사이버리터러시
(CyberLiteracy)
사이버 공간의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올바른 사이버 시대의 질서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정보 해독력을 함양하여 콘텐츠를 기획·제작시 컴퓨터 통신망 내의 글을 읽고 해독하는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사이버 공간을 제대로 이해하고 지각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구락이 말하는 사이버리터러시이다. 즉 사이버리터러시는 사이버 공간에 주어진 정보를 검색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 뒤에 숨어 있는 허구와 진실을 올바로 분석하고, 이를 취사선택해 재조합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교육방법
(Software Training Method)
정보교과의 내용을 파악하고, 핵심 구성요소인 정보 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지도안 작성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진행 방법을 익힌다.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Software Design and Development)
소프트웨어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요구사항 확인, 응용SW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애플리케이션테스트 관리,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SI 업체나 IT 컨설팅 업체와 같은 IT 서비스 업체뿐만 아니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도움을 받는 일반 조직들도 IT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IT 프로젝트 관리, 그리고 전사적인 IT 자원관리의 역할들을 수행할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알고리즘
(Algorithm)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의 설계, 분석, 복잡도 해석 기법을 배움으로써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엔지니어와법률
(Law for engineers)
본 과정의 수업목표는 수강생들이 엔지니어로 근무하면서 접할 수 있거나 혹은 실무상 자주 문제되고 있는 IT 관련 법률 이슈들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업무처리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향후 불필요한 법률적 분쟁에 연루되지 않고 본업에 충실히 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습니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 시스템을 관리하고 주변장치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와 컴퓨터의 하드웨어간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운영체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 논리를 기본으로하여 집합과 함수, 관계,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법, 트리, 그래프, 부울대수들을 학습함으로서 알고리즘작성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 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기법들을 익힘으로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웹 등에서 지능형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기초를 닦는다.
인터넷기반기술(XML)
(Internet Based Technology XML)
XML은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일종의 웹문서이다. 플래시에서 XML문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혹은 스타일시트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XML이 무엇이며, 플래시에서의 XML 문서의 사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본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네트워크 통합을 통해서 이제 인터넷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에서 벗어나 물이나 공기처럼 인류 에게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으며 양질의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 심적인 수단이 되었다. 본 과정에서는 인터넷 웹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 에 적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javascript 학습을 통해 사용자와 페이지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동적 인 페이지를 작성하면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정보시스템구축관리
(Information system construction management)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개발 방법론 활용, IT프로젝트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구축, 시스템 보안 구축에 대하여 학습하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정보처리실무1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1)
정보처리실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서버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등의 통합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정보처리실무2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2)
정보처리실무를 처리하기 위해 요구사항 확인, 데이터 입출력 구현, 통합 구현,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 서버프로그램 구현, 인터페이스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화면 설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QL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등의 통합 시스템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와 컴퓨터과학의 기초와 응용에 대하여 다루는데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즉, 컴퓨터의 구조, 입출력 장치, 운영체제, 응용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사회적인 요소 등이다. 그러므로 이 수업을 통하여 IT 와 컴퓨터과학의 일반적인 개념과 미래 사회의 특성을 공부하고 나아가 전자존기를 포함한 모든 IT 분야와 컴퓨터과학 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Python은 쉬운 문법과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성능 및 언어적 특징을 바탕으로 기존의 고전적인 언어를 빠르게 대체하며 중요한 언어 중 하나로 급성장하고 있음. Python의 기초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실습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함.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메시지 기반 윈도우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하고, Visual C++ 응용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를 다짐
프로그래밍언어활용
(Use of programming languages)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을 위한 서버프로그램 구현,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응용 SW 기초기술 활용 방법등을 학습한다.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
본 교과목은 기업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에 대한 학습은 물론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운다. 특히 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기초지식과 실무지식을 익히는데 초점을 둔다.
AI와정보보호서비스챗봇
(AI and information security service chatbot)
AI 챗봇 시스템의 트렌드 및 최신 기술에 대한 내용도 학습하고, 실제 정보보호서비스 챗봇 구현을 위한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C#
(C#)
C#에 대한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각자의 PC에서 C#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환경을 구축해 본다. C#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쉽게 C#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예제를 통한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주요 강의 내용으로는 클래스 및 인터페이스, 델리게이트와 이벤트, LINQ, 데이터베이스, 윈도우즈폼,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등이 있다.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컴퓨터와 관련된 분야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C 언어는 기본이 되어지는 언어이며, C언어의 전문가 되기위한 초석을 닦는데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HTML5&CSS
(HTML5&CSS)
데이터통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등장으로 다양한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웹 (WWW; world wide web) 서비스는 E-mail, FTP, Telnet 등과 함께 대표적 인터넷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데, 서버(server)와 클라이언트(client) 간의 서비스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웹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HTML과 스타일시트(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등을 이용하여 표현되고 있는 관계로 웹서비스를 위한 웹페이지의 제작을 위해서는 이들 에 대한 활용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웹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웹페이지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하고 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를 비롯한 인터넷 서비스, 데이터통신 및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HTML 및 CSS 등을 이용한 웹프로그래밍 실무 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웹프로그래밍을 위한 표준으로 자리잡은 HTML5와 CSS3를 중심으로 실습 위주의 강의가 진행되며 HTML 편집기 및 웹에디터(web editor)의 사용법도 익힌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행정팀 (Tel : 02-944-5211), 컴퓨터공학과 (Tel : 02-944-5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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